STUDY/교육

아이에게 필요한 부자되는 습관 5가지

대교 2019. 2. 5. 11:00



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아이를 부자로 만드는 다섯 가지 습관들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어떤 사람은 하루에 열네 시간씩 일하면서 10을 번다면 어떤 사람은 하루에 여덟 시간을 일하면서 100을 벌기도 해요. 이러한 차이는 시간을 보는 개념의 창에서 비롯되는데요, 단순히 더 많은 시간을 일한다고 해서 수익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며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생산성이 더 높은 일'에 집중을 해야 해요. 이 차이와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만이 시간의 가치를 달리 본답니다. 


이를 깨닫기 위해서는 평소 '몰입 시간'을 확보하고 '자투리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해요. 몰입 시간은 말 그대로 집중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뜻하는데요. 어떤 일이든 몰입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따라서 아이가 공부에 몰입하더라도, 처음에는 그 시간을 너무 길게 두지 마시고, 짧게 가졌다가 점차 몰입 시간을 늘려주시기를 권해 드려요. 이렇게 몰입 시간을 자주, 길게 늘이면 아이의 행복감도 커지고 자연스럽게 학업성적도 향상될 뿐만 아니라, 성적 외 다양한 요소에서 몰입 시간을 통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답니다.


또, 하루에도 수 없이 지나가는 짧은 자투리 시간에도 무언가 행동하고 활용하도록 이끌어주세요. 이렇게 훈련하다 보면 시간을 스스로 활용하는 능력이 생기고, 공부 외 모든 분야의 성취도도 함께 높아져요.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오랜 속담이 있죠? 실제로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은 경제적 성공을 이루는 데 유용한 습관으로 알려져 있어요. 아침형 인간은 늦게 일어나는 사람보다 하루를 일찍 시작하고, 오전 중 운동이나 독서 등 개인 정비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어요. 때문에 공부나 본 업무에서도 보다 활력적이고 진취적으로 나서게 될 수 있답니다.










‘투자의 귀재’로 잘 알려져 있는 워렌 버핏은 "그냥저냥 성공한 사람과 '진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정말로 성공한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을 거절한다는 데 있다"는 말을 남긴 적이 있어요. 이처럼 '잘 거절하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능력 중 하나예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눈치를 보거나, 거절을 하지 못하는 일명 '예스맨'은 직장 내에서도 자신의 성과가 아닌, 다른 이들의 업무를 떠맡게 되어 본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불필요한 추가 업무나 낭비적인 활동에 대해서도 당당하게 거절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을 거머쥘 수 있는바, 아이에게도 평소 무리한 일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거절할 수 있도록 일러 주셔야 해요. 물론, 이때는 무례하게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신사적이지만 단호한 태도로 거절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그냥 지나가는 정리정돈 습관 또한 아이를 부자로 만드는 습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어요. 물건은 곧 돈이기 때문이에요. 정리정돈을 평소에 하지 않으면, 물건들이 뒤죽박죽 쌓여 구입했던 물건을 또 구매하게 되고 적재적소에 원하는 물건을 바로 사용할 수 없어 시간을 낭비하게 돼요. 정리정돈 습관은 아이가 초등학교를 졸업하기 이전까지는 몸에 배어들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물건, 특히 가족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물건은 반드시 제자리에 가져다 두고, 아이의 물건은 구역을 정해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자기 자신을 통제한다는 것은 곧 만족감을 지연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어린 시절부터 지나치게 결핍 없이 성장한다면, 돈을 쉽게 모으지 못하고 소비의 즐거움만 누리려 하거나 자신의 벌이에 비해 과분한 소비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어른으로 자라나게 될 거예요. 따라서 돈과 관련해서 아이 스스로 자기 통제 습관을 만들도록 이끌어줘야 해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아이의 지출에 대해서 규칙을 세워야 한다는 점이에요. 규칙의 조항은 최소화 하되, 이는 엄격하게 적용해 부모와 아이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도록 해주세요. 다음으로 아이가 무분별하게 낭비했을 때 절대 부모가 함부로 돈을 보충해주면 안 돼요. 아이가 낭비한 금액을 고려해서 약속된 일자까지 용돈을 금하거나 극히 일부만을 제한적으로 지급하여 재정의 결핍 상태를 체험해보게 해야 해요. 이렇게 해야 아이는 경솔한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이후 돈과 관련된 행동은 더욱 신중하게 접근하게 될 거예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