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오늘의 세상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제철음식 먹고 건강 챙기기~!

 

 

 

음식마다 먹기 좋은 시기가 있는데요.

제철을 맞은 음식은 영양이나 맛이 다른 때보다 더 풍부하답니다^0^

그럼 2월에 제철을 맞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엉, 아귀, 더덕의 효능과 함께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대교  오늘의 세상

2월 제철음식 

 

  우엉

 

우엉은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매력적인 채소입니다. 우엉에는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섬유소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주죠^0^ 그럼 우영 고르는 방법과 손질, 보관법도 함께 알아볼까요?

 

고르는 방법: 너무 건조하지 않고, 껍질에는 흠이 없고 매끈하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법: 껍질을 솔로 문질러 씻거나 칼등으로 긁어내며 제거합니다. 우엉을 썰 때는 연필을 깍듯이 써는 것이 좋아요!

보관법: 우엉은 건조해지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량의 경우

         이틀 정도 햇볕에 말렸다가 신문지로 싸서 두면 좋아요.

먹는 방법: 우엉은 조림, 무침, 튀김, 찜,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먹거나 찌개에 넣에 맛을 내기도 합니다.

궁합 음식: 우엉은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산성 식품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키고, 누린내 제거 효과도 있어요.

 

 

 

 

  아귀

 

 

아귀는 못생긴 생김새 때문에 예전에는 아귀를 잡으면 그냥 놓아주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아귀의 담백한 맛은

그야말로 일품이랍니다! 아이들의 성장발육이나 여성분들의 피부 미용에도 좋은 식품이에요!

 

고르는 방법: 살이 단단하고 몸의 색이 검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주세요.

손질법: 칼로 체표의 점질물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 간장, 난소, 위, 몸통 및 턱으로 구분해 잘라주세요.

보관법: 아귀의 지느러미와 내장은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먹을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 합니다.

먹는 방법: 아귀는 살 뿐 아니라 내장, 난소, 꼬리 지느러미, 껍질, 아가미 등을 모두 먹을 수 있어요!

             주로 찜이나 매운탕으로 많이 먹죠~

궁합 음식: 아귀는 무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무에 들어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아귀의 소화를 돕고 비타민

             C를 보충해줍니다!

 

 

 

  더덕

 

더덕은 특유위 향으로 입맛을 돌아오게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더덕에는 식이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해 지친

몸의 원기 회복은 물론 가래를 없애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고르는 방법: 속이 희고 곧게 자란 것, 굵기가 굵을수록 맛과 효능이 좋아요.

손질법: 흙을 씻은 다음 칼집을 내 외피를 벗깁니다. 물에 불리거나 불에 살짝 구우면 껍질이 쉽게 벗겨져요~

보관법: 10℃ 이하에서 신문지에 싸서 더덕이 마르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먹는 방법: 먼저 요리 전, 소금물에 담궈 쓴맛을 없앤 후 무침, 구이, 튀김으로 먹으면 맛이 좋아요.

궁합 음식: 더덕은 지방과 단백질이 다소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검은깨와 같이 먹으면 이를 보충해주고 정력 증강의

             효과가 있어요! 또 고추장 등으로 양념을 하면 쓴맛을 완화시켜 줘서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 편하답니다.

 

 

 

 

 

by 대교 2014. 2. 6.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