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맛도 영양도 풍부한 4월 제철음식을 소개해요!



요즘에는 농업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사철 어느 때나 먹고 싶은 채소와 과일, 해산물을 구하기 쉬워졌어요. 하지만, 모름지기 음식은 제철에 난 것이 신선함과 품질 면에서 월등하게 좋은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봄 기운을 머금어 맛도 영양도 뛰어난 4월의 제철음식과 그 효능을 소개해드릴게요. ^^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4월 제철음식은 봄나물의 제왕이라고도 불리는 두릅이에요. 은은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봄기운을 전하는 두릅은 일반적인 나물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 기운을 북돋아주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줘요. 또, 몸에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아줘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두릅의 쓴 맛을 내는 성분은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인데요, 사포닌은 혈당 지질 저하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으며 신경안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때문에 봄에 몸이 축축 처지고, 피곤함이나 무력감에 잘 시달린다면 두릅을 섭취함으로써 활력을 되찾을 수 있어요. 이러한 두릅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싱싱한 두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릅은 잎과 줄기가 싱싱하고 싹이 짧고 뭉툭한 것이 좋아요. 너무 굵거나 가는 것은 피해주세요. ^^







대나무의 새순인 죽순은 봄철 입맛을 돋우고 다양한 영양을 공급해주는 4월 제철음식이에요. 죽순은 채소 중에서도 아연이 풍부한 편에 속하는데요, 아연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몸에 꼭 필요한 효소의 성분을 구성하는 영양소예요.  또, 죽순에는 비타민 B5로도 불리는 판토텐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3대 영양소의 대사 작용에 관여해 에너지 생산을 돕고 항스트레스 작용을 하는 호르몬 분비를 높여줘요. 또, 죽순에는 식이섬유 중에서도 불용성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해 물질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장의 연동 운동도 촉진해 배변을 도와주어 죽순을 많이 먹으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4월 제철음식은 주꾸미예요. 주꾸미는 여름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맛볼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3월에서 5월 사이가 산란기라 살과 알이 통통하게 오른 주꾸미를 맛볼 수 있답니다. 주꾸미는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에요. 또, 주꾸미에 함유된 타우린은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출시켜주는데,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 간 질환 예방에도 좋아요.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4월 제철음식은 녹두인데요, 녹두는 예로부터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로 불리며 약재로도 활용되어온 식품이에요. 녹두는 칼슘 함량이 매우 높으며 인, 철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비타민 E,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또,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도 많이 들어있는 영양의 보고랍니다.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영양 섭취에 좋은 식품이에요. 단, 녹두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 저혈압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 부분은 주의해 주시기 바라요.







봄에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 달래는 칼슘과 인, 철, 칼륨 등의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어 춘곤증으로 저하된 몸의 컨디션을 회복시켜준답니다. 또, 달래는 잎부터 줄기, 뿌리까지 전체를 맛볼 수 있는데다 영양가가 풍부해 먹기 좋은 나물이에요. 달래에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면역력을 높여 주는 비타민 A, 신경계를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도 풀어 주는 비타민 B1과 B2, 체내 유독 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 C, 성장발육에 필요한 성분으로 노화 방지에 좋은 니아신 등이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나 먹기 좋아요. 단, 이러한 비타민은 조리 과정에서 가열로 약 70~80%가 파괴되기 때문에 된장찌개 등에 넣어 끓여먹는 것보다는 무쳐서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해 드려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4월 제철음식은 냉이예요. 냉이는 특유의 맛과 향긋함으로 입맛을 돋우고, 비타민A와 비타민C, 철분, 칼슘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만성피로 및 면역력 회복, 식욕 부진, 춘곤증 예방 등에 도움이 돼요. 또, 냉이는 캠페롤, 케르세틴 등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생리활성물질을 포함하는 건강식품으로 간을 좋게 해 눈을 밝게 하고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에요. 이 외에도 냉이는 대장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 속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요.




이렇게 4월 제철음식들을 소개해드리고 그 효능을 두루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저녁 식탁은 영양가 넘치는 제철음식으로 풍성하게 차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