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학교폭력 예방법] 자녀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DAEKYO 오늘의 세상

 

[학교폭력 예방법]

자녀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뉴스를 통해 종종 학교폭력에 대한 내용을 볼 때가 있는데요.

아이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갖는다면 학교폭력은 충분히 막을 수 있답니다.

내 아이는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지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대교 오늘의 세상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방법 

 

 

   대화를 통해 사랑 표현하기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힘든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나에게 이야기를 꺼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히려 아이들은 힘든 상황이 닥치면 부모에게 말을 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만약 아이가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더라도 아이는 그 이야기를 쉽게 부모에게 터놓고 말하지 못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에게 '내가 너를 사랑하고 지켜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부모의 생각을 아이에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물어보는 것을 잘 듣고 대답해줌으로써 아이가 부모를 믿고

기댈 수 있도록 해야하죠.

 

- 아이의 말을 끝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주기

- 아이에게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표현 자주하기

- 아이 입장에서 차근차근 이야기하며 설득해나가기

- 내일 다시 이야기하자는 식의 여지를 남겨두고 대화하기

 

 

   부모 존재감 확인시켜주기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알려주는 것이 필요해요. 엄마와 아빠에게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아이인지,

또 아이가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 학교에서 누군가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면 부모에게 꼭 말해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어야 해요. 이런 말을 미리 해두면 그렇지 않은 경우와 큰 차이를

생기게 됩니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학교폭력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가족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그럼

아이는 마음의 안정을 갖게 된답니다. 만약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가족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믿음을 생길 수 있죠!

 

- 평소 자녀의 친구관계, 학교생활, 방과 후 생활에 관심 갖기

- 아이 몸에 상처가 자주 생기거나,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등 다른 모습을 보이면 원인 파악해보기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올바른 부모의 자세

 

 

 

그럼, 아이가 학교폭력을 당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다그치지말고 아이가 엄마, 아빠를 믿고 모든 것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야하죠. 또 아이의 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되면 아이를 따뜻하게 보듬어주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대화를 해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방향을 최대한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죠! 아이가 원하는 방법으로 부모가 도움을 준다면 아이는 부모를 더 신뢰하게 되어 어떤 문제가 생기든 부모를 가장 먼저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게

된답니다.

 

 

   학교폭력 상담 기관 및 예방 교육기관

 

- 한국청소년상담원 (02-730-2000 / www.kyci.or.kr)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02-585-0098, 1588-9128 / www.jikim.net)

-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국민재단 (02-3453-5227, www.1318love.net)

- 청소년종합지원센터 (02-734-1388, www.1388.or.kr)

- 학교폭력 상담 전문 왕따닷컴 (02-793-2000, www.wangtta.com)

- 밝은청소년 지원센터 (02-776-4818, www.eduko.org)

- 십대들의 쪽지 (02-783-7978, www.teen4u.co.kr)
- 아름다운 학교 (02-765-5778, www.school1004.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