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알만한 엄마들은 다 안다는 "핀란드식 수학 교육법"

놀면서 즐기는 ‘핀란드 교육법’에 대하여 들어보셨나요? 

실내 외를 오가며 하루 종일 놀기를 강조하는 핀란드의 유아교육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알만한 엄마들은 다 안다는 "핀란드식 수학 교육법"에 대하여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


스토리텔링, 창의 수학, 개념 중심, 실생활 수학 등 많이 들어 보셨죠?

유아기는 '수학을 학습한다'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수학적 개념을 재미있게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해요.







1.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학습이 필요합니다.

핀란드 초등수학 교과서는 지문이 거의 없고 대부분 일러스트 구성과 생활 연계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이 그림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그 지역의 자연과 사회 문화를 경험하게 하는 식인데요.

핀란드 아이들이 평소 사용하는 일상용품, 사는 곳의 거주 형태, 접하는 동물 등이 모두 수학문제의 소재로 활용돼요.

수학을 가장 먼저 접하는 곳은 학교가 아닌 가정이어야 하며, 일상 생활과 수학은 따로 떼어놓지 말아야 해요.


2. □+□=8과 1+7= □ 는 엄연히 다른 문제

핀란드의 수학 교과서는 주로 아이가 스스로 수식을 만들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답을 찾기 위한 수학, 평가를 위한 수학이 아니라, '즐기기 위한 수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수학적 개념 이해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접한 수학적 상황의 개념을 이해하고 풀어 나가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요.

5~7세라면 학습지를 선택해 하루 5~10분 가량만 시간을 할애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학습이면 충분합니다.





눈높이수학똑똑은 핀란드 수학 교육법에서 사용하는 실생활과 연계한 수학적 개념을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100% 맞춤형 수학동화를 제시해요. 위에서 보신 "핀란드 수학 교육법"처럼 눈높이수학똑똑은 매주 스토리텔링식 수학동화로 실생활에서 접하는 수 개념을 경험시키기 때문에 '수학 개념 잡기' 연습을 충분히 시켜주는 교재입니다! 


매주 한 편씩 제공되는 수학동화를 접하면서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것은 물론 수학적 개념이 바로 잡힌 똑똑한 아이가 될 수 있어요. 눈높이수학똑똑 교재를 활용하여 놀이수학으로 생활 속 수 개념도 확실히 잡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가 되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