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왜 눈높이 수학인가?] 시리즈1. 수와 연산이 중요한 이유


[왜 눈높이 수학인가?]의 첫 번째 시리즈! 오늘은 수와 연산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해요.

먼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는 총 5개의 영역(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으로 되어 있어요. 여기서 수와 연산 영역이 전체의 45%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수학 교과서에서 도형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기본적으로 수와 연산이 기초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의미를 확대해서 해석한다면 수학에서 수와 연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80% 이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초등학교는 수학을 잘할 수 있는 기초 바탕을 결정하는 학습 연령인데요. 이 시기에 결손 학습이 발생하지 않고 수학 학습이 진행되어야만 차후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습에서도 꾸준히 수학을 재미있고 즐겁게 진행할 수 있고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어요.



[ 초등 수학 교과서의 수와 연산 부분의 분포 ]



중학교 수학 교과서는 총 5개의 영역(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로 되어 있으며, 대수 영역(수와 연산, 문자와 식)이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어요. 기하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기본적으로 대수 영역, 특히 수와 연산이 기초가 되어야 해요. 그래서 좀 더 넓게 보면 수학에서 수와 연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60% 이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렇게 중요한 수와 연산은 수학 학습의 기초로서 결손 부분 없이 완전하게 학습되어야 해요.



중등 수학교과서의 대수(수와 연산, 문자와 식)분포 비율 ]



눈높이 수학은 단순 계산력 완성이 아닌 도입-전개-활용-평가의 체계를 따라 스스로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 Step 도입 – 연산 학습에 필요한 수와 연산의 개념을 익힙니다.

2. Step 전개 – Small Step의 원리로 구성된 연산 학습으로 계산력을 완성시킵니다.

3. Step 활용 –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연산 적용 문제와 문장제를 통해 기초력을 완성시킵니다.

4. Step 평가 – 학습 결과를 즉시 진단, 처방하여 차후 학습을 결정합니다.


눈높이 수학은 이렇게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에 다져야 할 수와 연산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완벽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수학의 다양한 개념 이해를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