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꼽히고 있는 우울증. 우울증이 어른들에게만 찾아오는 질병이 아니라 어린아이들에게 찾아온다는 것을 아시나요?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는 물론 영유아 아이들도 우울증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소아 우울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증상과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봐요! :)






이유는 크게 생리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이렇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중 생리적인 요인으로는 스트레스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 경우 몸의 에너지가 고갈되며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어 소아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부모로부터 우울증에 약한 요소를 물려받은 경우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나친 완벽주의라던지 걱정을 잘 하는 성향을 가졌다면 자녀 역시 우울증에 걸리기 쉬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요인으로는 대인관계에서 오는 갈등을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할 친구가 없거나 갑자기 환경이 변해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사소한 일에 울음을 터뜨리거나 짜증을 낸다.

-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아프다고 한다.

- 심한 단계의 우울증은 '죄책 망상', '환청', '처벌 망상'처럼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되어진 믿음이 생긴다.

- 행동이 산만하고 과격해져 물건을 던지거나 극단적인 말을 한다.

- 잠드는 시간이 불규칙하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 표정이 우울하거나 밖에 잘 나가려고 하지 않으며 방에서 잘 나오지 않는다.

- 자신을 보잘 것 없는 존재로 생각하거나 스스로를 바보 같다고 한다.

- 말수가 적어지거나 평소 즐겨 하는 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 사소한 일에도 미안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

- 친구와의 대화에서 외롭다는 말을 자주 하거나 일기장에서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보인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할 경우 이유가 무엇인지 귀를 기울여주세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어요. 또한 아이가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스킨십을 꾸준히 해주세요. 

자신이 무능력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며 우울증을 앓는 아이에게는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아이의 장점들을 찾아 끊임없이 칭찬해주어 스스로가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부모님의 사랑이 없이는 소아우울증을 치료할 수는 없어요. 아이를 늘 사랑하고 있다는 신호를 끊임없이 보내주세요. :)




by 대교 2016. 7. 22.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