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눈높이한글똑똑으로 똑똑하게 말하고 읽기!


기존의 주입식 한글 교육과 달리, 눈높이한글똑똑은 '눈높이펜'을 활용해 한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했습니다. 전자펜 하나로 동화 듣기부터 어휘 학습, 녹음과 재생, 게임 기능까지 가능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나아가 자기 주도 학습을 실현할 수 있게 합니다. 눈높이한글똑똑 자세히 알아볼까요? :)






실제 유아가 한글을 알아가는 과정을 따라 학습 체계를 5단계로 구성했습니다. 첫 번째 사물 인지단계에서는 사물의 이름과 특징을 알고, 그림 글자에 흥미를 갖습니다. 낱말 단계에서는 낱말 읽기에 흥미를 갖고, 그림글자와 색글차/먹글자를 연결합니다. 문장 단계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낱말을 기초로 문장 읽기를 시도합니다. 한 글자 단계에서는 낱말이 글자의 조합인 것과 같은 글자는 항상 같은 소리를 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낱자 단계에서는 자음의 이름과 모양에 관심을 갖고, 자음 변화에 따라 소리가 다름을 경험합니다.





'눈높이한글똑똑'에서는 전자펜인 '눈높이펜'을 활용합니다. 교재에 눈높이펜을 갖다 대면 동화 전체 듣기, 한 줄 듣기, 녹음/재생 기능, 지시문 듣기, 게임 기능, 동요 재생 등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재에는 눈높이펜 적용 부분을 픽토그램으로 표시해 글을 모르는 아이들도 직관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해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자기주도학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휘 찾기, 어휘 학습 등의 게임과 카드 내 말놀이, 꾸밈말 버튼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어휘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는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 교육/보육 과정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에서는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예술경험, 사회관계, 자연탐구 5개 영역을 나누는데, '눈높이한글똑똑'으로 이 영역과 관련된 어휘를 미리 학습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그림으로 인식하는 유아의 특성을 반영해 그림 글자를 사용했습니다. 그림글자는 해당 사물의 특징을 자음이나 모음에 표현한 문자입니다. 예를 들어, 오이의 모음에 오이 그림을 넣어 글자를 보고 해당 사물을 쉽게 떠올리도록 이미지로 표현한 것입니다. 또한 그림글자 다음 단계로 새 글자, 먹글자를 제시해 점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눈높이한글똑똑 학습지는 만 2,5세(30개월)부터 학습 가능하며 학습 기간은 60주로 되어 있습니다. 교재는 본 교재 60세트와 부교재 15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첫 학습지, 눈높이똑똑 시리즈를 만나 보세요!




* 출처: 미즈코치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