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더 이상 무거운 필름 카메라나 DSLR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편하게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는데요, 특히 카메라의 화질이 향상되고 오토포커스, 손떨림방지기능 등의 기능까지 적용되어 초보자도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어요.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잘찍는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사진잘찍는법 첫 번째는 구도를 바르게 잡는 것인데요, 구도는 화면 속 구성 요소를 균형 있게 배치해 그림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카메라 앱에 탑재된 안내선을 활용하면 수평과 수직 구도에 맞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이 안내선을 이용하면 안정적인 구도를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사체가 카메라 앵글 안에 잘 포착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자신이 담고자 하는 피사체를 터치하면 자동으로 초점이 잡히고 주변부 노출도 자동으로 맞춰지는데요, 이 기능은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사물을 촬영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피사체를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초점이 고정되기 때문에 카메라를 살짝 움직여도 초점이 해당 피사체에 고정돼 편리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인물의 전신사진을 촬영할 때 카메라를 아래에서 위로 살짝 기울이면 똑같은 포즈의 인물을 촬영하더라도 훨씬 더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셀카를 촬영할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반대로 스마트폰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게 찍으면 얼굴이 좀 더 갸름해 보이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또 특히 사진이 흔들리거나 각도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균형 잡힌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스마트폰도 바로 잡아야 하는데요, 그래야 추후에 보정을 하거나 사진을 확대할 때도 문제가 없습니다.
 

 

 

 

스마트폰마다 내장된 카메라 기능은 다르지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아웃포커싱과 화이트 밸런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웃포커싱 효과는 초점을 맞춘 부분은 선명하고 나머지 부분은 흐릿하게 표현하는 것인데요, 아웃포커싱으로 촬영한 사진은 초점을 잘못 맞추더라도 포커스 수정 기능을 통해 피사체나 배경으로 초점의 위치를 선택해 수정할 수 있는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또한, 빛의 색온도를 맞춰 보정하는 것을 뜻하는 화이트 밸런스를 활용하면 더욱 뛰어난 색감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잘 못 찍는다면 최대한 밝은 곳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은데요, 최대한 많은 빛을 렌즈로 받아들이게 하면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전면 카메라보다 화질이 좋은 후면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셀카봉, 미니 삼각대, 셀카렌즈를 비롯해 블루투스 리모콘까지 출시되어 혼자서도 남이 찍어준 듯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데요, 특히 노출이 긴 사진이나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삼각대가 필수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셀카렌즈와 셀카봉을 동시에 이용하면 광각렌즈 카메라로 찍은 듯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 장착된 렌즈를 교환할 수는 없지만, 카메라 렌즈 위에 덧붙이는 컨버전 렌즈를 활용하면 광각렌즈, 접사렌즈, 어안렌즈 등을 활용해 더욱 개성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야경 사진을 잘 찍기 위해서는 장노출 기술이 필요한데요, 부득이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어야 한다면 카메라의 조리개를 넓히거나 셔터 속도를 낮추는 등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화각이나 손떨림 기능 유무에 따라서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1/100~1/30초의 셔터 속도가 되어야 손떨림 없이 번지지 않는 야경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는 DSLR 카메라와 같은 수동 조작 기능을 갖고 있어 스마트폰 삼각대를 이용해 촬영하면 어두운 밤에도 멋진 야경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잘찍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사진을 다양한 분위기로 편집할 수 있는 앱 등을 이용해 사진을 보정하거나, 필터와 뷰티 기능 등을 활용해 사진을 예쁘고 개성 있게 찍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by 대교 2017. 2. 6.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