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거나 에너지를 얻기 위해 그 원료가 되는 물질을 흡수합니다. 이때 원료가 되는 물질을 바로 '영양소'라고 하는데요, 영양소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염류, 비타민, 물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이 영양소를 활용해 몸을 구성하는 물질을 만들기도 하고, 에너지를 얻기도 하며 생리기능을 조절하기도 하는데요, 이들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세 종류의 영양소를 묶어 3대영양소라 부릅니다. 3대영양소에는 흔히 '탄·단·지'로 불리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포함되는데요, 오늘은 3대영양소에 대해 알아볼게요!

 

 

 

 

 


탄수화물은 쌀이나 밀, 감자 등의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인데요, 주로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은 소화과정을 통해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로 분해되고, 포도당은 호흡과정을 거치면서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탄수화물 1g당 약 4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사용되고 남은 탄수화물은 글리코겐이나 지방의 형태로 우리 몸에 저장됩니다.

 

 

 

 

 

 


단백질은 육류나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3대영양소로, 1g당 4kcal의 열량을 내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에너지원보다는 몸의 구성성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단백질은 소화과정을 통해 우선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이들이 다시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되어 몸을 구성하는 데에 쓰이게 됩니다.

 

근육을 발달시키려면 근력운동을 하고 나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근육의 구성성분이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우리 몸 자체를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3대영양소 중에서도 가장 늦게 소모됩니다.

 

 

 

 

 


지방은 1g당 약 9kcal의 열량을 내는 영양소로, 에너지 함량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두 배나 많아 아주 효율적인 에너지원입니다. 또 피부 아래층에 쌓여 체온을 유지하고,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지방은 적은 양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소모되는 양은 적고, 그 대신 피하에 쌓이는 양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을 100g 섭취하고 운동하면 탄수화물이 분해되면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요, 400kcal의 에너지를 만들고 나면 탄수화물은 모두 분해되고 남아 있는 것이 없습니다. 즉 400kcal만큼의 열량을 내는 운동을 하고 나면 먹은 탄수화물을 모두 소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나 지방을 100g 섭취했을 경우, 총 900kcal의 에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모두 소모하기 위해서는 훨씬 많은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같은 양의 운동을 했더라도 남아 있는 영양소의 양이 탄수화물의 경우에 비해 훨씬 많은 것이죠. 그렇지만 3대영양소의 하나인 만큼 적당량의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소아비만, 청소년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 섭취를 과도하게 기피하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먹을 것이 풍부한 현대 사회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3대영양소는 오히려 과잉 섭취를 걱정하게 되기에 이르렀는데요, 때문에 3대영양소보다 나머지 영양소들의 역할이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3대영양소 외에 주로 체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영양소들을 묶어 3부영양소라 하는데요, 3부영양소에는 무기염류, 비타민, 물이 포함됩니다.

 

무기 염류와 비타민은 우리 몸의 여러 가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자 인체 구성 성분의 일부이기도 한데요, 만약 이것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즉각 결핍 증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고,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는데요, 따라서 무기 염류와 비타민을 섭취하는 데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3부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과일과 채소인데요, 밥도 쌀밥보다는 잡곡밥에 많이 들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포함한 3대영양소와 함께 3대영양소 못지 않은 중요 영양소인 3부영양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느 것 하나라도 부족하게 되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잘 챙겨 먹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


 

 

 

 

 

 

 

 

 

 

 

 

 

 

 

 

 

by 대교 2017. 4. 18. 1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