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꿈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즐거운 공간!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어린 시절, 텔레비전 만화영화를 보면서 만화 속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상상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것 같아요. 그런데 혹시 그 만화영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졌는지 궁금해하신 적은 혹시 없으신가요? 그런 의문을 품었던 분들을 위해, 혹은 아이와 함께 즐길 만한 전시나 체험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즐거움이 가득한 체험전시관을 하나 소개해드리려 해요. 바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출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 8-145
전화번호 : 02-3455-8341
이용 시간 : 09:00~18:00 (월요일, 공휴일 휴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ani.seoul.kr/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한국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해 1999년 5월에 서울특별시에서 설립하여 서울산업통장진흥원이 운영하는 기관이에요. 현재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과 선진작가 발굴을 위한 창작 및 제작지원, 다채로운 행사와 전시회 개최, 애니메이션 영화제, 정보실 운영 등 문화콘텐츠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산업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에 위치해 있으며, 대중교통으로 찾아가는 방법은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먼저 지하철은 4호선 명동역 1번 출구 방향으로 오시면 되는데요, 1번출구에서 한국전력 중부지점의 좌측 언덕길 (소월길)을 이용하여 150여 미터 정도 올라오시면 Cartoon Museum(만화의집)을 보실 수 있답니다. 여기서 Cartoon Museum우측으로 길가의 흰색 철 구조물이 있는 쪽이 서울애니메이션센터예요. 지하철역에서 서울애니메이션센터까지의 거리는 도보로 5분 남짓한 정도로, 금방 찾아오실 수 있답니다. ^^



(출처 : http://www.ani.seoul.kr)



버스는 위에 안내된 버스를 이용해 찾아오실 수 있어요. 한편, 자차를 이용해 찾아오실 경우 주차 요금은 10분당 500원이며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는 주차요금의 80%를, 800cc 미만 경차는 50%를 감면 받으실 수 있어요. 또, 애니센터 유로체험시설과 극장 이용객은 당일에 한해 3시간 무료 주차가 가능(중복할인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내부를 둘러보도록 할까요? 어떤 전시를 관람하고, 또 무엇을 체험할 수 있을지 매우 기대되네요! 함께 따라와주세요. ^^






먼저 기획전시실을 살펴볼게요. 기획전시실은 디오라마 상설전시실과 복도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디오라마 상설전시실에서는 무대미술가이자 미술감독으로 유명한 신언엽 작가님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디오라마(diorama)'란 영화 촬영을 위해 만든 축소 모형과 풍경을 의미해요. 즉, 쉽게 말해 미니어처로 제작된 모형과 배경을 설치해 하나의 장면을 만든 것을 의미한답니다. 이곳에서는 영화 '다크나이트', '매드맥스', '백 투더 퓨처' 등 친숙한 영화의 유명한 한 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영화의 배경을 옮겨놓은 듯한 배경도 멋졌지만 생생하게 살아움직일 것만 같은 캐릭터 모형이 정말 멋졌어요!



복도갤러리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내부 복도를 갤러리처럼 만들어둔 공간이었어요. 만화를 주재로 영화 포스터와 그림, 피규어 등 재미있는 전시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





다음으로 둘러볼 곳은 캐릭터 체험 존이에요.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럼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AR 증강현실체험>


먼저 AR 증강현실체험이 있어요. 이 체험은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생까지 즐겨볼 수 있는데요, 도안을 색칠한 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앱을 실행해 비추면 자신이 색칠한 친구들이 살아 움직이는 3D 입체 영상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그림자놀이 극장>


그림자놀이 극장은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해 그림자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창의체험 프로그램이에요. 이곳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상시 상영되는데요, 아이들은 이를 감상해보고 자신의 그림자를 화면 속에 비춰보기도 하면서 영상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답니다.




<스톱모션체험실>


다음은 스톱모션체험실이에요. 이곳에서는 색색의 클레이로 캐릭터를 직접 제작한 후 이를 촬영해 동영상으로 만들어보면서 애니메이션의 제작 원리와 과정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답니다. 5세 이상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단, 스톱모션 체험을 즐기려면 3,000원의 체험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




<4D 입체영상관>


영상에 맞게 움직이는 체험 시뮬레이션 기기를 타고 떠나는 신나는 입체모험! 4D 입체영상관도 즐겨보세요. ^^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스릴과 짜릿함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체험 시간은 매시 정각에 시작해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에요. 또, 이 체험은 1인 2,000원의 체험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코스프레스튜디오>


코스프레 스튜디오에서는 만화 속 주인공들의 옷을 입어보고, 예쁘게 꾸며진 스튜디오 안에서 기념사진을 찍어갈 수 있어요. 백설공주, 신데렐라, 슈퍼맨, 스파이더맨 등등, 예쁜 옷을 입고 멋진 배경에서 포즈를 취해주면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만화의집으로 발걸음을 옮겨볼까요? 만화의집은 1층의 도서정보실과 2층의 애니툰존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도서정보실은 국내에서 출간되는 만화 정기간행물을 볼 수 있는 만화서가와 국내외 만화 관련 서적이나 학술자료 등의 도서를 볼 수 있는 관련자료 서가로 구성되어 있어요. 정보실을 이용하실 때는 안내데스크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뒤, 도서정보실 내 설치된 PC를 이용해 검색해 원하시는 자료를 열람하시면 돼요.





애니툰 존은 TV방송용 또는 극장상영용 애니메이션의 국내 출시작품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의 애니메이션, 각종 애니메이션 영화제 출품작 등 다양한 영상자료를 구비한 영장정보실과 매월 애니메이션을 정기상영해주는 미니시어터로 이루어져 있어요. 영상정보실은 누구나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으며, 비치된 작품 중 보고 싶은 자료가 있을 경우에는 데스크로 가져가면 개별 시청할 수 있도록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미니시어터는 주중에는 10인 이상의 단체를 대상으로 사전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매달 특정 주제를 토대로 애니메이션을 선정하여 1일 2회 상영하고 있어요. 만약 미니시어터를 단체로 이용하실 경우에는 사전에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측으로 미리 연락하여 방문날짜와 시간을 알려주시고 예약하시면 된다고 해요.





서울애니메이션센터를 찾아 오시면 국내 최초의 애니메이션 전용 상영극장인 '애니 시네마'도 둘러볼 수 있어요. 이곳에서는 국내외 다채로운 상업애니메이션은 물론 SICAF 서울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인디애니페스트 출품작 등, 상업성과 작품성 모두 뛰어난 명작들을 엄선해 상영하고 있어요. 현재는 중국의 전설을 모티브로 두 소년 소녀의 환상적인 모험을 그림 작품, <나의 붉은 고래>가 상영되고 있어요. 이 작품은 현재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만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 작품을 극장에서 큰 스크린으로 관람해보고 싶었던 분들 혹은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감상해보고 싶은 분들은 이번 애니시네마도 빼놓지 말고 들러보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





이 외에도 캐릭터에 자신의 목소리를 입혀보는 성우 더빙 체험도 즐겨볼 수 있어요. 이 체험은 KBS 공채 성우들과 함께 더빙을 해보며 연기를 배워볼 수 있는 체험 학습이에요. 더빙을 통해 완성된 영상은 개인 SNS로도 받아볼 수 있답니다. 유아동에게는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면서 상상력과 자신감도 함께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청소년들에게는 성우라는 직업에 대한 진로 탐색을 해볼 수 있는 체험이 될 거예요. ^^






이렇게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는 주요 시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두루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아직까지 이곳을 찾아가본 적이 없으시다면 돌아오는 주말, 아이들의 손을 잡고 찾아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재미난 전시와 체험으로 아이들에게 꿈과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