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년별 한국사 공부법





작년 수학능력시험부터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면서, 한국사 학습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본격적인 역사 교육은 초등 5학년부터 시작하지만, 요즘은 학습 연령이 더 낮아지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초등 저학년부터 중학년, 고학년까지 학년별로 한국사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책을 고를 때는 역사를 시대별로 다룬 통사책보다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동화책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시중에 한국사 동화책이 많이 나와 있으니 책의 난이도를 아이 수준에 맞춰 고르면 된답니다. 아이가 혼자 역사책을 읽기 어려워하면 엄마가 대신 읽어줘도 좋아요. 엄마가 설명을 곁들여 읽어주면 이해가 쉽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어요.




유물은 처음 역사 공부를 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공부 재료랍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물에서 옛 것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옛 의복이나 예술품 등 유물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설명을 들으면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더 깊이 있고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초등 저학년은 과거와 현재를 잘 구별하지 못해요. 허구와 현실을 구별하는 능력도 부족하므로 의도적인 역사 공부보다는 자연스럽게 역사를 접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옛 물건을 직접 살피고 만져볼 수 있는 생활사 박물관을 방문해보세요. 키질하기, 삿갓 착용해보기 등 체험을 통해 옛 생활을 이해하고, 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답니다.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학습하기 전에 방학을 이용해 미리 한국사 유적지 탐방을 떠나보세요. 유적지 탐방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방법이에요. ‘삼국통일’에 대해 알고 싶다면 경주 유적지를 탐방하고, ‘조선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려면 조선 5대 궁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경운궁을 다녀오면 된답니다. 이때 아이들은 역사적인 지식을 넘어 지식을 얻는 방법과 지식을 얻을 때의 마음가짐, 질서의식 등을 함께 배울 수 있어요. 매달 두세 군데 정도 꾸준히 돌아보고 경험의 횟수와 질을 차차 높여보세요. ^^





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다룬 책과 자료를 접해보세요. 신라시대를 배울 때는 김유신의 활약에 대한 글과 신라시대 유물의 정보를 다룬 책자를 함께 보며 다각적으로 시대를 이해할 수 있어요. 다양한 자료를 접하며 알게 된 지식을 역사 일기 쓰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등 갈래별 글쓰기로 표현해 보면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초등 중학년은 신변적인 사실과 현상에 관심이 커지면서 영웅적·무용적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역사적 인물을 다룬 드라마나 영화를 활용하면 좋아요. 사극은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특성을 이미지화하는 데 도움되고, 그 당시 복식이나 문화, 건축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기억에 오래 남아요.









초등 고학년에는 ‘시대의식’이 형성된답니다. 역사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학습량이 방대하므로 고대사부터 근·현대사까지 공부하고 나면 앞부분은 잊어버리기 쉬워요.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연대표 노트’인데요! ‘연대표 노트’ 왼쪽 페이지에는 그 시대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을 정리해두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연대표를 그려 보세요. 각 시대별 연대표를 순서대로 정리해두면 시험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초등 고학년은 역사적 사실 사이의 연관성이나 인과 관계를 파악하며 이해할 수 있어요. 전체적인 역사 흐름을 파악했다면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해 주세요.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고 논술하면 사고력과 함께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어요.





초등 고학년은 통사 학습이 가능하고, 인물과 시대를 관련 지어 파악하면서 체계적인 역사 학습이 가능해요. 때문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시험은 역사 학습에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 정부수립까지인 시험 출제범위가 초등학교 때 배우는 한국사 정규 교육과정과 일치하기 때문에 교과 학습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제3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시험 일시 : 8월 12일(토)
접수 기간 : 7월 4일(화) 오전 9시∼7월 26일(수) 오후 6시
합격자 발표 : 8월 29일(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 주관으로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에요. 초급, 중 급, 고급 3가지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 점수에 따라 총 6개의 급수로 평가한답니다. 시험 문항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자료의 분 석 및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 6가지 영역에서 출제돼요. 세부 평가내용은 다음 표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들의 역사 공부를 도화주는 대교 솔루니 역사 프로그램을 살펴보도록 해요. ^^ 대교 솔루니 이야기 역사포럼은 4~6명이 그룹으로 역사 동화를 읽고 토론하는 참여형 역사학습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되었어요.


학습은 고조선, 조선전기, 조선후기 등 시대별로 판타지 역사 동화를 읽으며 직접 주인공이 되어 역사 시대를 간접 체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후 토론을 통해 다양한 생각들을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고, 우리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로 역사에 흥미를 높이는 이야기 역사포럼>


학습 대상 : 초등 2~4학년
학습 기간 : 12개월
수업 시간 : 월 4회 70분(모둠 수업 기준)
교재 구성 : 매월 읽기도서 1권, 활동책 4권


· 역사 동화로 우리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학습
· 인물/문화/생활사 중심의 테마별 역사학습
· 역사를 처음 시작하는 회원에게 다양한 배경지식과 흥미 부여





<생각하고 토론하며 배우는 역사포럼>




학습 대상 : 초등 고학년~중학생
학습 기간 : 15개월(한국사 9개월, 세계사 6개월)
수업 시간 : 월 4회 70분(모둠 수업 기준)
교재 구성 : 매월 읽기도서 1권, 활동책 4권, 가이드북 1권


· 역사적 배경과 연관관계를 충분히 이해시키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 질문하고 토론하는 활동 중심의 통합논술형 역사 학습
· 한국사와 세계사 학습을 통해 학교 내신 대비와 통합논술 대비





<총정리로 한국사의 맥을 잡는 한국사 총정리>




학습 대상 : 초등 고학년~중학생
학습 기간 : 3개월
수업 시간 : 월 4회 70분(모둠 수업 기준)
교재 구성 : 매월 읽기도서 1권, 활동책 4권, 키워드 사전, 연표


· 한국사를 총 3권의 도서에 압축
· 술술 빠르게 잘 읽히는 통사
· 흩어진 역사 지식을 꿰어 역사의 큰 줄기 잡기




이렇게 학년별로 한국사를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아이들의 한국사 공부를 도와주는 대교 솔루니 이야기 역사포럼에 대한 소개를 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한국사가 수능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면서, 한국사 공부 또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한국사는 내용이 워낙 방대한 데다 각 역사적인 사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단순 암기보다는 맥락을 짚어가며 공부해야 해요. 때문에 미리 준비해나가는 것이 좋답니다. 아직까지 아이에게 본격적인 한국사 공부를 지도해주지 않은 학부모님들은 이번 여름방학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