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밤이 무서운 아이들을 위한 엄마의 처방전! 손가락 그림자놀이




어른들이 느끼기에는 아주 사소하고 일상적인 일들이나 현상이, 아이들에게는 큰 공포를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어둠'이에요. 특히나 시각이 차단된 어둠 속에 놓이다 보면 다른 감각들은 더 예민하게 살아나는 법인데요, 무언가 바스락거리는 소리나 이불이 살결을 스치는 촉감도 환한 낮일 때와는 달리 더욱 민감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오늘은 이러한 아이의 공포와 불안감을 달래고, 어둠이 무섭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줄 수 있는 손가락 그림자놀이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먼저 가장 기본적인 동물인 비둘기를 만들어볼까요? 비둘기는 양 손의 엄지손가락을 맞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을 옆으로 펼쳐주면 된답니다. 손바닥을 앞뒤로 살며시 흔들면서 손을 벽으로 가까이 가져다 대면 비둘기가 날아오는 듯한 효과를 불 수 있어요. ^^






다음은 게를 만들어볼까요?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쪽으로 접어 보이지 않게 한 뒤, 나머지 네 손가락을 옆으로 쫙 펼쳐 주세요. 왼손의 손목 부위에 오른손 손등을 가져다 대면서 손가락들을 움직이며 옆으로 기어가는 시늉을 해주면 한 마리 게가 완성돼요!






달팽이도 매우 쉬운데요, 한 손은 손가락을 쭉 편 뒤 손목을 향해 손등을 약간 젖혀 주세요. 나머지 한 손으로 둥글게 주먹을 말아 쥐고 손등에 올려주면 달팽이 껍질도 완성! 엉금엉금, 느리게 기어가는 달팽이의 몸짓을 흉내내보세요!






개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동작인데요, 오른손 엄지를 제외한 손가락을 붙인 상태에서 새끼손가락만 떼어 개의 입을 만들어 주세요. 왼손을 오른쪽 손바닥과 맞닿게 한 상태에서 맞잡고, 이후 양 손의 엄지를 펴주면 귀 모양이 되면서 개 모양의 그림자가 완성돼요!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붙였다 떼었다 하면 마치 개가 짖는 것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다람쥐를 만들어볼게요! 먼저 왼손을 이용해 다람쥐의 꼬리와 몸통, 발가락을 표현해볼 거예요. 왼손 엄지와 검지, 새끼 손가락을 펴주고 검지, 중지, 약지는 둥글게 말아주세요. 오른손으로 검지와 엄지는 집게 손을 그리듯 넓게 펴주고, 중지, 약지, 새끼 손가락은 마디를 접어 주세요. 이때 주먹을 쥐는 느낌이 아니라 손 끝이 손가락 아랫부분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마디를 접어 주세요. 왼손 손등을 배경을 향해 두고, 오른손의 손목 부위를 왼손 중지 위에 가져다 대면 귀여운 다람쥐가 완성돼요! 오른손 검지는 귀가 되고, 왼손 엄지손가락은 다람쥐의 꼬리가 되는데요, 이를 움직여보세요~!






이렇게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손가락 그림자놀이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그림자놀이를 즐기며 아이와 시간을 보내면 아이는 어둠에 익숙해지는 것은 물론 엄마, 아빠의 사랑을 느끼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어요. 이에 더해, 그림자 놀이가 끝난 이후 함께 실행하면 좋을 솔루션을 몇 가지 더 소개해드릴게요. ^^






먼저, 밤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집 안의 모든 불을 끄기보다는 스탠드 등을 이용해 은은하게 빛을 밝혀 주세요. 별자리 모양의 조명이 천장에 비춰지거나 은은한 클래식 멜로디가 흐르는 수면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단, 조도가 옅다고 해도 조명은 아이의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잠들고 난 뒤에는 반드시 등을 꺼 주세요.






아이가 껴안고 잘 만한 인형을 주거나 악몽을 걸러준다는 드림캐처 등의 부적을 활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이러한 방법은 의사소통이 되는 3세 이후의 아이들에게 효과적인데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마법에 대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어요. 때문에 '너를 지켜주는 수호천사'라는 징표를 마련해주면 어둠을 이겨낼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답니다.






밤에 잠드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 중에는 어둠을 무서워하는 경우도 있지만, 잠드는 순간 엄마, 아빠로부터 자신이 분리될지도 모른다는 본능적인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아요. 이런 아이들은 억지로 잠을 재우려 하면 더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이가 잠에 들 때까지 등을 토닥거려주거나 이마를 쓸어주며, 아이가 부모로부터 보호 받고 있다는 안정감과 만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스킨십을 해 주세요.


그림자 놀이는 아이들의 불안감을 잠재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력 증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밤에 아이가 잠드는 것을 거부하고 칭얼거린다면 아이가 어둠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재미있는 그림자 놀이를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혹시 몰라요, 아이가 엄마, 아빠와 그림자 놀이를 즐기려고 밤이 찾아오길 손 꼽아 기다릴지도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