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입수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물놀이 준비운동



긴 장마가 지나가고, 드디어 바캉스 시즌이 시작되었어요! 한 여름의 폭염을 피하기 위해 계곡으로, 바다로 혹은 워터파크로! 즐거운 물놀이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물 속에서는 방심하는 순간 자칫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어 평소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입수 전 준비운동을 꼭 해줘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 가볍게 주먹을 말아 쥔 뒤, 손목을 안쪽으로 10회, 바깥쪽으로 10회씩 천천히 돌려 주세요.

- 이때 손목 부위의 근육이 운동되고 이완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천천히 돌려 주세요. ^^





- 왼쪽 발 뒤꿈치를 바닥에서 뗀 상태로 발목을 안쪽, 바깥 쪽으로 10회씩 돌려 주세요.

- 오른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주세요.

- 이때 너무 빠르게 돌리거나 무리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쪼그려 앉은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옆으로 뻗고, 상체도 왼쪽으로 숙여 허벅지 근육이 이완되게 해주세요. 이때,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오른쪽 허벅지도 똑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 해주세요.





-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려 선 뒤, 팔을 편안히 내려 주세요.

- 여기서, 어깨를 마치 귀에 닿게 한다는 생각으로 최대한 위로 들어 주세요.

- 어깨에 힘을 주면서 어깨를 들어올렸다가, 한 번에 힘을 풀며 털어 내려주는 것을 반복해주세요.





- 두 팔이 원을 그리도록 어깨를 뒤쪽 방향으로 돌려주세요.

- 같은 방법으로 두 팔이 원을 그리도록 어깨를 앞쪽 방향으로 돌려 주세요.





- 최대한 크게 원을 그리며 목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주세요.

- 같은 방법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도 돌려 주세요.

- 목 스트레칭을 할 때는 너무 빨리 돌리지 마시고, 근육의 움직임을 느껴가며 천천히 돌려주세요.





- 어깨 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선 후, 허리 뒤쪽으로 양 손 깍지를 껴주세요.

- 깍지를 낀 상태에서 몸 뒤쪽으로 최대한 팔을 들어주세요.

- 이 과정을 반복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어깨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의식하면서, 가능한 높이 들어주는 것이 포인트예요!





- 양 팔을 벌리고 고개를 들어 크게 숨을 들이마셔요.

- 양 팔을 앞으로 모으면서 숨을 내쉬어 주세요.

- 위 동작을 반복해 주세요.





갑자기 차가운 물에 입수하게 되면 우리 몸은 근육경련이나 심장마비 등이 올 수 있답니다. 따라서 5~10분 정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 부상을 방지하고 물놀이에 적응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 주세요. 준비운동을 마무리한 뒤에는 심장에서 가장 먼 다리나 팔에서부터 얼굴, 가슴 순으로 천천히 물을 적셔 주세요. 이렇게 준비운동과 몸에 물을 적시는 과정을 거치면 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간단한 방법인 만큼, 빼놓지 마시고 해주시기 바라요~!








바다나 계곡에서 자신의 수영 실력을 과하게 믿고 깊은 곳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이에요. 만약 물이 깊은 곳에서 논다면 수영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하며, 구명조끼가 없다면 허리 이상의 물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안전해요. 아이들 또한 마찬가지랍니다. 물이 갑작스레 깊어지는 곳은 매우 위험하니 접근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더운 여름, 시원하다고 오랜 시간 물속에 있다 보면 어느덧 몸에 한기가 돌기 시작해 입술이 파래질 수 있어요. 게다가 계곡이나 바다에서의 물놀이는 흐르는 물에서 물놀이를 즐기기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체력 소모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체온과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물놀이를 즐긴 뒤 긴 시간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필수예요!






해수욕장은 파도 등으로 인해 언제든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곳을 설정해 두고 그 안에서 수영을 하도록 하는 것이 안전선의 역할인데요, 안전선 밖은 사고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안전선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이렇게 물놀이 준비운동과 안전수칙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사실 물놀이 사고의 대부분은 물놀이 안전수칙을 무시하거나 안전에 부주의한 경우라고 해요. 특히나 아이들과 관련된 물놀이 사고는 대부분 어른들의 부주의나 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물놀이를 즐길 때는 아이들 곁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노는지 살펴주셔야 할 것 같아요. 머릿속에만 넣어두지 말고 꼭 행동으로 실천해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