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어린이만의 유튜브, 유튜브 키즈 앱 활용하기




요즘에는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는 어린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매일 1억 개의 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이제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이 일상화된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친숙한 존재가 되었는데요! 물론 유튜브 내의 각양각색의 콘텐츠들은 아이들에게 이로운 것도 많지만, 폭력적이거나 자극적인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들도 많아요.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유튜브 콘텐츠를 보여줘도 되는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아이들을 아예 막는 것도 쉽지는 않은데요, 그렇다면 이를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해요. 얼마 전 출시된 '유튜브 키즈'는 그 첫걸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유튜브 키즈 앱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해요. ^^











많은 부모에게 유튜브는 애증의 앱이에요. 보여주자니 유해 한 영상이 뜰까 불안하고, 안 보여주자니 아이와의 실랑이가 피곤해요.


이처럼 유튜브 앞에서 갈팡질팡하던 부모들에게 치근 가운 앱이 하나 생겼어요. 바로 어린이 전용 동영상 앱 ‘유튜브 키즈'랍니다.


2015년 2월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이 앱은 현재 26개국 어린이 800만 명 이상을 매주 화면 앞에 불러모으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출시 이후 누적 조회 수가 300억 회에 달할 만큼 인기가 대단해요.




유튜브 키즈는 아이가 부적절한 영상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여준답니다. 유튜브 영상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콘텐츠만 모 아서 보여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부모가 자녀의 시청 환경을 제어 하는 각종 안전 기능을 장착했어요. 때문에 어린이도 쉽고 친근하게 접근 가능한 최적화된 동영상 시청 환경을 제공한답니다.



유튜브 키즈 콘텐츠는 크게 4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어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영상이 올라오는 ‘프로그램, 노래와 율동을 익힐 수 있는 ‘음악’, 글자 및 숫자와 과학 등을 배워 보는 ‘학습’, 취미나 관심사를 탐구하는 ‘탐색’ 코너랍니다.


아이들의 입맛에 맞는 엔터테인먼트용 교육 콘텐츠도 가득해요. 콩순이 율동 교실, 뽀로로 영어 동요, 핑크퐁 동화, EBS 키즈 한글 같은 기본 영상은 물론 증강현실(AR) 기술이 적용된 ‘내 손 안에 뽀로로’, 새로운 구조 활동 스 토리를 담은 ‘로보카 폴리 스톱모션 시리즈’, 캐리소프트 의 ‘어린이용 과학 실험’ 등 유튜브에서만 즐길 수 있는 250편 이상의 영상도 볼 수 있답니다. 다양한 어린이 콘텐츠가 총망라되어 지루할 틈이 없어요.







<연령 별 콘텐츠 설정>



초등학생쯤 되면 뽀로로가 지겨워지기 마련이에요. 포켓몬이나 도티 & 잠뜰 정도는 돼야 명함을 내밀 수 있죠! 유튜브 키즈는 초기 설정에서 미취학 연령, 취학 연령, 그리고 미취학과 취학을 아우르는 모든 연령, 이 셋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어요. 설정을 완료하면 화면이 해당 나이에 맞는 콘텐츠들로 자동 구성된답니다.



<검색 기능 제어>



검색 기능 제어는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아이가 이상한 동영상을 찾으면 어쩌지?’ 이런 걱정을 하는 부모에게 좋은 기능이에요.  ‘검색 설정’으로 아이가 직접 검색하는 것을 허용할지, 앱에서 보이는 일부 콘텐츠만 보도록 할지 설정할 수 있어 마음이 놓인답니다.





<시청 시간 제어>



이는 부모님들이 가장 자주 쓸 것 같은 기능인데요, 1분에서 120분까지, 부모가 미리 정해 둔 시간이 되면 화면이 자동으로 잠기는 기능이에요. 이후 다시 동영상을 시청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시간을 설정하면 화면 상단에 민트색 바가 활성화돼서 시청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준답니다.






<보호자 비밀번호 입력>


타이머, 연령 선택 같은 보호자 설정 기능에 접근하려면 한글로 적힌 4자리 숫자를 입력해야 해요. 숫자는 그때그때 바뀌니 한글을 못 뗀 아이는 알 수가 없답니다. 한글을 읽더라도 방법은 있어요. 설정에서 별도의 개인 비밀번호를 추가하면 아이 마음대로 앱을 조작할 수 없어 안심이에요.








<가로모드 실행>



동영상은 가로로 눕혀서 꽉 차게 봐야 제 맛이죠?! 유튜브 키즈는 소비자의 이런 ‘가로 본능’을 잘 반영하고 있어요. 일단 앱 자체가 가로 모드로 실행된답니다. 가로 화면에 큼직한 영상이 뜨고, 아래 시리즈 콘텐츠가 함께 나와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면  확인할 수 있어요.




<음성 검색 기능>



한글을 모르거나, 알더라도 타자를 치지 못하는 어린이에게 유용한 기능이에요. 화면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란이 뜬답니다. 그 옆에 있는 빨간색 마이크 아이콘을 누르고 말하면 목소리만으로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아 재생할 수 있답니다.




<맞춤 동영상 추천>



앱 화면 상단에는 4가지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 순이에요. 그런데 영상을 몇 번 시청하면 아이콘이 하나 더 생겨요. 큰 하트와 작은 하트가 겹쳐진 이 아이콘을 누르면 그간의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된 맞춤 동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검색 결과 차단>



어린이가 시청하기에 부적절한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른 항목을 검색해 보세요’라는 메시지가 떠요. 적나라한 19금 단어를 포함하는 검색어는 물론이거니와 ‘잔혹’‘범죄’처럼 선정적인 단어도 검색되지 않는답니다.




이렇게 유튜브 키즈 앱에 대한 소개와,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짚어보았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유튜브 키즈 앱이 출시되면서, 이제는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게 유튜브 채널을 시청할 수 있고 부모님들의 지도 하에 양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에요. 아직 유튜브 키즈 앱을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잘 활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