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이나 뉴스에서 '지구온난화'란 단어를 언급하는 것을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특히나 최근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지구온난화 정책의 국제적 틀이라 할 수 있는 파리기후변화협정의 탈퇴를 선언하면서, 지구온난화란 화두는 세계적으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지구온난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지구온난화가 초래할 결과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짚어보려 해요.
지구온난화는 말 그대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해요. 지구온난화의 주된 원인은 산업 혁명 이후 인류의 화석 연료 사용이 늘어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고 무분별한 산림의 벌채로 대기 중의 온실 가스 농도가 높아진 것을 꼽을 수 있어요. 이처럼 온실가스의 농도가 높아지면 지구의 평균 기온도 상승하게 돼요. 그렇다면 지구온난화가 우리 환경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극지방과 고산 지역의 빙하가 빠르게 녹아 내리고 있어요. 특히 2002년 이후로 남극 빙하의 양은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이렇게 빙하가 녹게 되면 평균 해수면이 상승하게 되고, 후에 몰디브 등의 일부 섬나라와 방글라데시, 네덜란드 등의 해안 저지대가 침수될 수도 있어요.
우리는 흔히 남극에는 바닷물과 빙하만 있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남극의 빙하 속에 파묻힌 화산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과학자들은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 마그마의 분출을 막고 있는 빙하와 눈이 빠르게 녹기 시작하면서 인류에게 또 다른 재앙이 닥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어요. 현재 남극에서 발견된 화산은 약 150여개로, 이 화산 중에서는 스위스 3대 봉우리인 4,000m급 아이거봉(Eiger)만큼이나 규모가 큰 봉우리도 있다고 해요. 과학자들은 지금도 지구온난화로 해빙수가 증가하는 상황인데 화산이 분화하면 남극해로 흘러 드는 해빙수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 해수면 상승을 부추길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어요.
바닷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해양 생태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해수 순환과 대기 현상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돼요. 기상 현상을 일어나게 하는 요소는 '기온'과 '기압', '습도'로, 우리 지구에서 발생하는 기상현상들은 지구의 적도와 북극, 남극의 온도 차이로 인한 대기와 바닷물의 흐름에서 비롯되는 거예요. 그런데 이러한 대기와 해수의 흐름이 끊기게 되거나 변화하게 되면 가뭄이나 폭염, 태풍, 홍수, 폭설 등 극한의 기상 이변이 빈번하게 발생해요.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 병해충이 기승을 부리면서 수확량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은 물론, 무더위로 인해 농작물이 제대로 성숙하지 못해요. 게다가 현재 재배되는 농작물의 대부분은 멸종하고 말아요. 연구에 의하면 온난화로 인한 농작물 기근으로 30여년 후에는 세계 인구 5명 중 1명이 굶주림에 시달릴 것이며 농작물의 생산성이 극히 하락해 주요 농작물의 가격도 천정부지로 치솟을 수 있다고 예견되고 있어요. 또,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2050년까지 기아 상태의 빈곤층이 세계 전체 인구의 20%까지 늘어나고 어린이 영양결핍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어요.
독일의 포츠담 연구소에서는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에 따른 예상 피해를 연구한 바 있는데요, 아래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소개해드릴게요.
참으로 무서운 예견이 아닐 수 없는데요, 현재 우리 지구는 생태용량이 초과된 상태라고 해요. 생태용량이 초과된 상태라 함은 인류가 그 해 소비하는 자원이 자연의 재생 능력을 초과하는 시점을 의미해요. 인류의 자원 소비량은 1970년 처음으로 지구 생태용량을 초과했으며 경제 성장과 함께 생태용량 초과의 날은 계속 앞당겨지고 있어요. 국제 환경단체 ‘국제생태발자국네트워크’(GFN)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류는 생태계가 재생할 수 있는 것보다 1.7배 더 빠른 속도로 자연을 소비하고 있다고 해요. 즉, 우리들은 현재를 편안하게 누리기 위해 후손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청정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마구 빼앗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추세로 가다가는 후손들은 물론이고, 현재 우리들의 생존마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점을 모두가 깨달아야 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일 먼저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이에요.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도록 자연의 힘을 이용하는 수력, 조력, 풍력, 지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거나 물 분해에 의한 수소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이러한 방법들은 아직까지는 발전 효율이 낮기에 현재 전 범위에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어요. 하지만 미래 지구를 위해서라도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은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에너지를 절약하는 거예요. 현재 사용하는 에너지 자체를 줄이거나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는 상품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죠. 또, 에너지 절약과 관련하여 범정부 차원의 대책과 범시민적인 관심을 지니고 실천해야 해요. 지구온난화는 생태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변화는 곧 우리들에게 되돌아와요. 따라서 여름철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 하고, 친환경제품 사용의 생활화가 필요해요. 무엇보다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에 적극 동참해야 하며 전력은 물론 물 또한 꼭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해요. 또, 이러한 지구온난화의 위험성과 현 지구의 상황을 주변 사람들에게도 널리 전파해 경각심을 되새겨야 해요.
이렇게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모저모를 짚어보았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혹자는 이미 지구를 재생하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렸다고 말하기도 해요. 하지만 늦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야말로 다시 원점으로 되돌려놓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힘을 보태 일상 속에서 에너지 자원을 아껴 쓰고 환경 보호를 위해 힘쓴다면 이러한 노력이 모여 우리 지구도 다시 푸르고 아름다운 지구로 되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STUDY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은 변화로 아이의 IQ가 올라간다? 우리 아이 아이큐 높이는 방법 (0) | 2017.08.29 |
---|---|
엄마 아빠가 알아야 아이도 알 수 있다! 학부모님을 위한 인문학 특강 (0) | 2017.08.23 |
귀로 집중하는 재미가 쏠쏠! 여름방학에 듣는 교육 팟캐스트 (0) | 2017.08.21 |
초등학교 저학년들의 독서 습관, 어떻게 잡아줘야 할까요? (0) | 2017.08.17 |
수학을 어려워 하는 아이를 위한 여름방학 수학공부법 완전 정복하기! (0) | 2017.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