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부모님들이 우리 아이의 아이큐가 높길 바라실 거예요. 그렇다면 아이의 아이큐는 어떻게 올릴 수 있는 걸까요? 공부를 많이 시키거나 혹은 책을 많이 읽게 해야 하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테지만, 아이의 아이큐를 높일 수 있는 정답은 의외로 우리의 일상 속에 숨어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큐의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아이의 아이큐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IQ란 intelligence quotient의 약어로 지능 발달 정도를 나타내는 검사 결과로 나타내는 수치를 뜻해요. 아이큐를 산출하는 방법은 정신연령 MA(Mental Age)를 실제의 생활연령 CA(Chronological Age)으로 나눈 수치에 100을 곱해 계산하게 되는데요, 테스트는 연령대 별로 구분된 계산력과 기억력, 어휘력 등 일련의 문제들로 테스트하게 돼요. 이때 실제 나이보다도 정신 연령이 크면 아이큐는 100보다도 큰 수치로 나타나 표준을 넘게 돼요. 많은 사람들이 아이큐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결정되고, 또 한 번 아이큐 테스트를 받고 결과를 통보 받으면 그 수치대로 아이큐도 평생 고정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이큐는 유전적인 요소보다도 교육이나 환경, 훈련, 자극 등에 의해 계발될 가능성이 크고, 이런 이유로 여러 가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아이큐 지수를 높일 수 있답니다.








뇌가 적절한 활동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휴식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휴식은 대부분 수면시간이 이루어진답니다. 따라서 성인들은 하루 8시간 이상, 성장기 아이들은 이보다도 더 많은 수면 시간을 통해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해요.






수면을 취하는 것 외에도, 우리 일상 속에서도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명상이나 산책, 음악 감상, 짧은 낮잠 등을 통해 뇌를 쉬게 해 주세요. 단 10분 정도의 휴식으로도 우리 뇌는 생기를 찾고 스트레스를 날려보낼 수 있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아이의 두뇌 발달을 도와준답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람의 뇌는 잠들어 있을 때에도 활동하기 때문에 아침이 되면 전날 식사를 통해 공급된 영양분을 모두 소모시킨 상태랍니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거르면 뇌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 받을 수 없는데다, 식욕 중추가 흥분해 뇌의 활동을 오히려 둔화시키게 돼요. 따라서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해주시고, 여러 영양성분이 골고루 섞인 균형 잡힌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최근 아이큐를 높이기 위해 아이에게 강제로 머리 좋아지는 공부를 시키는 일이 많은데요, 이런 타율적인 공부는 별로 효과가 없답니다. 진정한 지능 발달은 아이가 자연스럽게 보고, 듣고, 만지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아이큐는 부모와 아이 사이의 애착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지녀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아이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달라지고, 이는 아이의 뇌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애착 형성이 잘 되어 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받은 아이는 뇌의 해마가 커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도 좋고 좋은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생겨 자연히 지능 지수도 좋아져요. 이러한 애착 관계는 생후 36개월 사이 대부분 형성이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지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그저 아이들과 많이 놀아주고, 끌어안아주고, 아이들에게 끊임 없이 사랑한다고 이야기 해주세요. 만약 아이와 자신의 애착이 깊지 않다고 느끼시는 부모님들은 아이의 지능 향상을 고민하시기보다는 지금이라도 빨리, 애착과 신뢰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임을 기억해 주세요.






아이큐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님들이 아이의 일거수일투족을 함께 해주며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와 함께 있으면서 책을 많이 읽어주고 노래를 들려주고, 대화를 나누는 것, 함께 요리를 해보는 것 등등 아이와 함께 하는 모든 행동들은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때, 아이와 행동을 함께 하되 아이가 혼자 생각해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나친 간섭은 하지 말아야 해요. 또, 특정한 정답을 유도하려 하거나 아이로 하여금 답을 추궁하는 것도 금물이에요.




이렇게 아이의 아이큐를 높일 수 있는 생활 속의 방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특별한 교구나 책을 이용하지 않아도, 일상에서 부모님들이 아이를 잘 보살펴주고 애착 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지능지수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도 기억해주시고 꼭 실천해주세요~!







by 대교 2017. 8. 29.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