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아이 방 꾸미기, 이것만 알아둔다면 성공!





집은 가족들의 사랑과 웃음꽃이 피어 오르는 가장 행복하고 따뜻한 공간이죠. 그 중에서도 특히 우리 아이들의 방은 아이들이 꿈과 상상력을 키우고, 몸과 마음을 키워내는 아주 중요한 공간인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방을 예쁘고 쾌적하게 꾸며주고 싶은 부모님들을 위해 아이 방 인테리어 팁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아이들 방의 벽지는 패턴이 화려하거나 반짝이는 광택감이 있는 것보다는 차분한 단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같은 공간이라도 벽지의 소재나 색감에 따라 방의 분위기가 좌우되는데요, 선명한 원색보다는 가구와 무난하게 어울릴 수 있는 은은하고 산뜻한 파스텔 톤의 벽지를 고르면 실패가 적어요. 그레이, 블루 계열의 무채색은 차분하면서도 안정된 분위기를 줄 뿐만 아니라 아이를 차분하게 진정시키고 학습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부드러운 빛을 내는 연베이지나 핑크색은 밝고 화사한 기운을 북돋아주기 때문에 채광이 좋지 않은 방이라 해도 더 밝은 느낌을 줘서 좋은 색이에요.

.

만약 아이의 방을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해 꾸며주고 싶다면 메인 컬러는 옅은 색으로 부담스럽지 않게 꾸미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집중력에 좋다는 녹색과 파란색을 전체적으로 칠한다면 오히려 시각적으로 어지러울 뿐 아니라 산만함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메인 컬러는 단조롭게 꾸미고 포인트 컬러가 되는 색은 벽의 한 면 정도로만 꾸며주는 것이 좋아요.








유아~초등 시기의 아이들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데요, 아이들이 공부를 하거나 휴식을 할 때 사용하는 가구는 아이들의 신체 치수에 꼭 맞는 것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아요. 요즘에는 책상이나 의자는 물론, 수납장도 아이의 신체 변화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치수 보정이 가능한 가구를 배치해주시면 더욱 좋아요.







아이들인 초등학교를 입학하면서 유치원 시절과는 또 다른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라이버시'에 대한 의식이 생겨나요. 자신만의 공간에서 학습부터 취미생활, 수면 등 모든 활동을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이를 배려한 공간 배치가 필요해요. 하지만 이때 가구를 잘못 배치하면 오히려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책상과 컴퓨터 책상을 붙여두는 것이에요. 이 둘은 분리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또, 책상을 출입문을 등지는 방향으로 배치하면 아이들은 감시를 받는 듯한 불안감을 받을 수 있어요. 반대로 출입문을 바라보는 형태로 배치하면 집중력을 흐릴 수 있으니 책상은 벽의 한쪽 면에 붙이되 옆면이 방문 쪽을 향하도록 해 주세요. 또, 침대에서 책을 보거나 공부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는 집중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시력과 허리 건강에도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책상과 침대 공간은 확실하게 구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이들이 공부하는 책상에는 시력 보호를 위한 보조 스탠드를 설치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때, 스탠드는 빛의 떨림이 없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고르고 조도와 빛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구입해 주세요. 한편, 침대 머리맡에는 은은한 조명을 설치해주시면 처음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자기만의 방을 사용하는 아이들의 두려움을 덜어줄 수 있어요.







책상이나 책장, 침대 등의 큰 가구는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게 쉽지 않으므로 적절한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해 방을 꾸며주고 변화를 주면 좋아요. 이때 너무 화려한 컬러나 복잡한 디자인의 소품은 피하는 것이 좋고 소품의 경우 너무 욕심을 내기보다는 쿠션과 러그, 침구 등으로 포인트를 주셔도 좋아요. 


하지만 이러한 소품을 활용할 때에는 방의 주 사용자인 아이의 의견을 꼭 참고하셔서 결정해주세요. 부모님이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일방적인 환경의 변화는 오히려 아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이에요. 아이와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 아이의 취향을 반영하면서 여러 가지 인테리어 팁을 참고해 방을 꾸며준다면 아이도 자신의 방에 애착을 느끼고 이곳에서 여러 가지 꿈과 상상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쾌적한 환경을 위해 소품이나 커튼으로 먼지가 잘 달라붙는 소재는 피해주세요. 또, 취학 전의 아이는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캐릭터로 방을 꾸며주고 취학 후에는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돈되고 깔끔한 느낌으로 방을 꾸며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