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남용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 알고 먹어야 하는 비타민 부작용과 진실들




오늘은 우리 건강을 챙기기 위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인 '비타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다른 영양소는 몰라도 비타민 만큼은 안 들어본 이가 없을 정도로 오늘날 비타민은 가장 중요하고 또 필요한 영양소로 손 꼽히고 있는데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 비타민 또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비타민의 효능부터 비타민 부작용, 그리고 비타민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비타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비타민은 매우 적은 양으로 물질 대사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예요. 비타민은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뉘고 그 종류에는 비타민 A, B복합체, C, D, E, F, K, U, L, P 등이 있어요. 비타민은 소량으로 신체기능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호르몬과 비슷하지만, 신체의 내분비기관에서 합성되는 호르몬과 달리 외부로부터 섭취되어야 해요. 왜냐하면 비타민은 체내에서 전혀 합성되지 않거나, 합성되더라도 그 양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비타민은 탄수화물·지방·단백질과는 달리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하지만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데요, 대부분은 효소나 또는 효소의 역할을 보조하는 조효소의 구성성분이 되어 탄수화물·지방·단백질·무기질의 대사에 관여한답니다. 효소나 조효소는 화학반응에 직접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소모되는 물질이 아니에요. 따라서 비타민의 필요량은 매우 적어요. 때문에 비타민의 필요량은 매우 적지만, 생체 반응에 있어 효소의 기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소량이라 할지라도 필요량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영양소의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요.







비타민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C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고 사랑 받는 영양소로 다양한 효능을 자랑해요.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에 대항해 인체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은 물론,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해 피부 건강을 지켜준답니다. 이런 이유로 비타민C 영양제를 따로 챙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영양제를 구입할 때에도 무조건 '고함량'을 선호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요.


하지만 비타민C는 한 번에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 물에 녹아 소변으로 배출돼요. 비타민C를 고함량으로 섭취한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체내에서 사용되는 양은 차이가 없는 것이죠. 게다가 고함량의 비타민C를 과다복용하면 오히려 구토와 속 쓰림,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어요. 또,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하루 1000mg 이상의 비타민C 섭취는 신장 결석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해요. 따라서 비타민C 효과를 보다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고함량보다는 권장량만큼의 비타민C를 하루에 여러 번 나눠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한편, 비타민B 보충제는 폐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의 종합암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간 비타민 B6와 B12를 다량 복용한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폐암 발병률이 더 높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비타민 B6의 남성 권장 섭취량은 하루 1.4㎎, 여성은 1.2㎎이며 비타민 B12는 남녀 구분 없이 1.5㎍(마이크로그램)이에요. 하지만 조사 결과 음식 이외에 보충제를 통해 하루 20㎎의 비타민B6를 10년 동안 복용한 사람은 전혀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병률이 82%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또 비타민B12 보충제를 10년간 매일 55㎍ 이상 복용한 사람은 역시 전혀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병률이 98% 높았다고 해요. 비타민B6와 B12는는 단백질의 대사에 매우 중요한 효소의 구성성분이고,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를 다량으로 장기간 섭취할 경우 신경 손상으로 인한 감각신경 장애가 나타나는 부작용을 겪거나 폐암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이러한 결과는 여성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데요, 이는 비타민 B6와 B12가가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돼요.




또, 비타민D는 칼슘 흡수와 근력 발달, 면역력 향상을 도와주는 물질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필수적인 영양소인데요. 연령에 관계없이 아이에게 필요한 비타민D 적정량은 400~1200IU정도랍니다. 하지만 비타민D를 임의로 너무 많이 복용하면 변비와 식욕부진, 무기력증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신결석증이나 신석회화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해요.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부터 혈관과 세포를 보호하고 손상된 체재 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과다복용할 경우 출혈 시 피가 잘 안 멎을 수 있고 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을 치료할 때 항응고제를 복용해도 약이 듣지 않고 출혈을 잡을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비타민 부작용을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부작용을 제대로 알고 복용하는 것이에요. 또, 가능한 보조제에 의지하기보다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고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마지막으로 비타민을 만병통치약이라 맹신하는 태도를 버려야 해요.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비타민은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욱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보조제로 여겨지는데요, 하지만 비타민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질병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랍니다.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평소 체중 관리와 적당한 운동, 적절한 수면 시간, 스트레스를 피하고 매사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등 여러 가지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함께 맞물릴 때 비로고 비타민의 진가가 발휘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