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아 아이의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많으세요. 치아교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더욱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어린이 치아교정과 관련해 시기와 방법, 시간과 비용, 유의할 점 등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전문가에게 직접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럼 그 답변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 










요즘 아이들은 성장 패턴이 서구화되면서 얼굴 골격이 점차 작아지고, 식생활 변화로 치아 사이 마모가 적어지면서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골격에 비해 치아는 크기 때문에, 비좁은 공간에 이가 삐뚤빼뚤 배열되는 것이죠. 이때 공간이 부족한 정도에 따라 공간 유지 장치나 공간 확장 장치를 사용해 공간을 확보하거나, 어쩔 수 없으면 발치를 해서 교정을 하게 돼요.




앞서 말한 공간 부족을 비롯해 맹출 장애, 반대교합, 앞니 돌출 등 성장기 아이들에게 치아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요. 먼저, 맹출 장애는 치아가 잇몸을 뚫고 올라오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정상 위치와 시기, 순서에서 벗어나 나오는 것을 뜻해요. 아래 앞니 유치가 빠지기 전 영구치가 나와 나란히 두 줄을 형성하는 설측맹출이 대표적으로, 대부분 유치를 빼면 제자리를 찾지만, 유치와 영구치가 너무 벌어져서 나왔다면 치과에 내원해야 해요. 보통 만6세 이후 첫 번째 큰 어금니를 시작으로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므로 만6~7세에 교정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해 드려요

반대교합은 아랫니가 윗니를 덮은 형태를 뜻해요. 유치가 나올 때 일시적으로 반대교합이 나타날 수 있으나, 영구치 어금니가 처음 나오는 6~7세에도 계속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면 교정치과를 찾는 것이 좋답니다. 앞니 돌출은 말 그대로 앞니가 튀어나온 것인데요. 앞니 돌출의 원인은 다양하고, 그 원인이 치아인지 얼굴 뼈인지에 따라 치료 방법과 개입 시기가 달라지므로 무엇보다 원인 파악이 중요해요. 특히 앞니 돌출은 반대교합에 비해 교정치료를 통해 극적 결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들의 성장기에 개입하는 성장 교정치료는 남아와 여아의 교정 시기에 차이가 있어요. 아이들의 성장 잠재력을 이용한 치료로 신체 성장 시기와 연관이 깊기 때문이죠.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여자아이들의 평균 성장 시작 시기는 만9세, 남자아이들의 평균 성장 시작 시기는 만10.5세라고 해요. 교정 치료 역시 여자아이들이 1~2년 빨리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교정치료의 적정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콕 집어 언제라고 이야기하기 어렵답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은 턱과 얼굴의 성장 시기가 아이마다 다르고, 똑같은 부정교합이라도 원인에 따라 치료법과 치료 시기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대한 치과교정학회에서 권장하는 교정 검진 시기는 만6~7세인데요. 특별한 문제가 없어 보여도 이 시기에 교정치과에 내원해 파노라믹 엑스레이를 촬영해 검진받고, 교정 치료 필요성 여부와 개입 시기를 상담 받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어요. 파노라믹 엑스레이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위의 충치를 검사하고, 영구치 씨앗 부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손치나 과잉치도 체크할 수 있답니다.




만6~7세에 진행하는 교정 검진은 엑스레이 촬영 비용이면 가능해요. 엑스레이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정밀 검진이 필요하며, 10~20만 원의 비용이 들어요. 성장기 교정 비용은 부정교합의 정도, 병원의 실력과 전문성 정도에 따라서 150~3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요.




교정장치는 크게 고정식과 가철식 장치로 나누어요. 고정식 장치는 환자 스스로 탈착 할 수 없는 장치로, 흔히 알고 있는 브라켓이 대표적이에요. 브라켓은 성장이 완료된 이후 치아 이동을 목적으로 주로 사용해요. 가철식 장치는 환자가 직접 탈착이 가능한 종류를 통틀어서 이야기하는데요. 주로 어린이에게 사용되는 1차 교정장치로, 꼭 필요한 부분의 치아 이동을 도와주고 근육의 힘 등을 고정력으로 활용할 수 있어 성장기 아이에게 적합한 장치랍니다. 하지만 목적에 따라 성인에게도 사용하기도 해요.





교정 기간은 부정교합의 정도, 아이의 성장 발육에 따라 매우 다르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위턱보다 큰 반대교합이 가장 오래 걸리고 어려워요.



첫째, 교정 전문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둘째, 교정 전문의 여부를 확인하셔야 해요. 셋째, 가격 광고를 많이 하는 병원은 주의해야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치과에 가서 교정 의사를 직접 만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인데요. 교정치료는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실제 치료 결과도 수년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주치의와 환자, 부모 간의 상호 신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이렇게 어린이 치아교정과 관련해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답변을 안내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이번 이야기가 아이의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그럼 다음 번에도 대교 공식블로그에 소개되는 다양하고 알찬 이야기들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오늘의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by 대교 2018. 7. 23.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