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12월이 되면서 이제 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들었는지, 연일 한파가 이어지고 있어요. 각 가정이나 회사에서도 전기장판이나 히터 등 각종 난방용품의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만큼 부주의에 의한 전기화재의 우려도 함께 높아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오늘은 겨울철 난방기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난방기기 사용시 주의할 점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우리 일상에 꼭 필요한 전기기구는 적절히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화재 및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어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1만9,036건의 화재 중 계절용 기기가 원인이 된 사고는 2,777건이었는데요. 이 중 전기 히터로 인한 사고가 219건, 가정용 보일러로 인한 서고가 204건, 화목 보일러나 나무나 목탄난로 등의 구식 난방기기로 인한 화재도 매우 빈번했다고 해요. 특히 전기 난방용품은 전기를 열로 바꾸기 때문에 특성상 전력 소비량이 매우 높은데요, 때문에 관리에 소홀할 경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최근 인터넷 쇼핑몰을 살펴보면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지만 제조국이나 제조회사가 불분명한 제품이 넘쳐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은 안전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해요. 또, 전열기구는 넘어지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러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작동에는 이상이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해요. 





난방기는 겨울 한 철 동안 사용하고 창고에 보관하다 그다음 해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보관 상태에 따라 고장으로 이어지기 쉽고 이로 인한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습기나 먼지가 많은 곳에 보관한 난방기는 내부가 쉽게 부식되므로 사용 전, 고장 여부와 안전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점검한 후 사용하세요.





아이들이 라디에이터나 히터 등 전열기 주변을 돌아다니다 자칫하면 달궈진 전열기에 화상을 입을 수 있어요. 또, 아이가 단독으로 전열기를 작동시키면 안전사고나 화재의 우려가 있으므로 전열기는 어른이 함께 있는 경우에만 작동시키도록 하고 아이들이 지나치게 가까이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셔야 해요. 또, 보호자가 외출할 때 아이가 혼자 작동시킬 수 없도록 보관에 주의해주시길 바라요.






난방기(전기난로, 전기장판 등)의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외출을 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전기 난방기의 전원을 필히 차단해야 해요.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화상이에요. 특히 영유아와 함께 사용할 경우, 영유아는 피부가 연약한 데다 정확한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침구에는 전기장판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만약 사용할 경우에는 피부가 직접 닿지 않도록 이불이나 커버를 씌우고 적당한 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안전해요. 


전기장판은 내부 전선의 과열 혹은 합선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판 위에 휴대폰이나 히터, 온풍기 등의 제품은 올려두지 말아야 해요. 또, 전기장판은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꺼주시길 바라요. 온수매트 역시 화상이나 과열로 인한 사고 위험이 있는데요. 물을 데우는 히터 부분이 과열되거나 물 부족으로 인한 과열 등의 위험이 있으니 사용 전 물이 잘 채워져 있는지, 설정온도는 적당한지 확인해보세요.





이러한 난방기구는 아이들의 손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쓰러지지 않도록 바닥이 평평한 곳에 두어야 해요. 또, 이들은 열 복사율이 높은 물건이기 때문에 인화물질은 주위에 두지 말아야 하고 벽으로부터 약 20cm 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해주세요. 가스를 이용한 제품을 사용한다면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은 필수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난방텐트는 외부의 찬 공기를 막아주고 텐트 내부 온도를 높여줘 보온 효과와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물건이죠. 하지만 난방 텐트 안에 히터 등 난방기구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면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있답니다. 따라서 난방텐트 안에서는 난방기구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또, 내부의 공기 순환을 위해 텐트 천정에 환기구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난방기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전기 난방기는 추운 겨울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평생 일궈온 터전과 소중한 생명을 하룻밤 만에 잃어버릴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사용자의 철저한 안전의식만이 화재나 사고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8. 12. 6.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