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소아비만 아이를 위한 다이어트 방법 살펴보기



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아비만의 위험성을 짚어보고, 소아비만 아이들을 위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 해요. 








여러분들은 전 세계 아이들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나는 영양 장애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영양 장애'라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 영양결핍이나 영양실조 등을 떠올리겠지만 사실은 '소아비만'이랍니다. 소아비만은 먹거리가 지나치게 풍족해진 현대사회가 낳은 질병으로 해마다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비만은 누구에게나 위험하지만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이에요. 비만으로 비롯되는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은 물론이고 아이들이 성장을 일찍 멈추게 되는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기도 해요. 또한 소아기의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답니다. 이외에도 소아비만은 친구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는 데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창 예민한 성장기 아이들에게 정신적으로도 큰 상처를 안겨줄 수 있어요.






어린아이들은 성인과 다르게 지방세포의 수가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살이 빠져도 금방 다시 찌기 쉽고, 한 번 늘어난 지방세포의 수는 줄어들지 않아 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어요. 때문에 주변에서 "통통해서 보기 좋다", "튼실한 것이 최고다" 등 좋은 소리만을 해준다고 해도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훨씬 체격이 크고 통통하다면 비만도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어요. 소아비만 측정법은 아래와 같아요.


소아비만 측정법

비만도 = (아이의 체중 - 표준 체중) / 표준체중 X 100


표준체중 계산법

신장 151cm 이상 : (신장 cm -100) X 0.9

신장 105cm 이하 : (신장 cm -100)


비만도

20% 미만 : 정상

20% 이상 ~ 30% 미만 : 경도 비만

30% 이상 ~ 50% 미만 : 중증도 비만

50% 이상 : 고도비만



위 방법으로 측정했을 때 비만이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까운 보건소나 비만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 드려요. 아이의 체성분 분석 외에도 운동의 방향과 비만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전체적으로 접할 수 있어 소아비만 다이어트의 줄기를 잡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성장기 아이들은 성인들이 다이어트 할 때처럼 끼니를 거르거나 양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없기 때문에 대신 영양소를 똑똑하게 섭취해야 해요. 탄수화물은 모든 활동의 기본 에너지이므로 1일 총 섭취량의 60%를 먹어야 해요. 특히 두뇌 활동에는 포도당만이 사용되므로 탄수화물이 적절히 공급돼야 하며 아침밥을 먹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아울러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지방과 칼슘, 무기질, 비타민 B, C, D 등도 필요하니 이를 고려하여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섞인 식사를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식이 조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인데요.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요. 어떤 아이들은 운동 신경이 없거나, 움직이는 것을 지극히 싫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운동 종목을 지정하는 것보다 술래잡기나 춤추기처럼 활동량이 많은 놀이를 추천 드려요. 운동을 할 때는 '움직이는 것이 즐겁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고, 이로써 매일 움직이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해요. 가족 간에 대화를 나누면서 동네 한 바퀴를 가볍게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식이조절과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들이면 처음에는 두드러진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 같아도 점차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될 수 있어요.








소아비만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부모의 좋지 못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아이들이 배워 살이 찌는 경우가 더 많아요. 이런 경우 아이 혼자 다이어트를 강행하면 실패할 확률도 높고 아이의 스트레스도 커지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식사량과 간식을 조절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실천할 필요가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앞에서 부모나 다른 형제가 군것질을 하지 않는 것이에요. 맛있게 간식을 먹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면 아이는 배가 고프지 않아도 자제력을 잃고 덩달아 먹으려 하기 때문이에요. 








평소 다이어트 일기를 쓰면 하루의 운동량과 음식량 등 자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기록하고 돌이켜볼 수 있어요. 다이어트 일기는 아이 스스로 식사와 운동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부모가 아이의 습관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답니다. 또, 식이 조절인 운동을 꾸준히 실천한 기록을 살펴보면 성취감을 고취하고 아이의 의지를 굳건히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돼요.



이렇게 소아비만의 위험성을 짚어보고 소아비만 다이어트 방법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지나치게 무리한 식욕 억제와 다이어트 식단, 운동의 강요는 오히려 아이에게 높은 반감과 스트레스만을 유발할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또, 몸무게 수치에 집착하기보다는 아이가 입던 옷이 얼마나 헐렁해졌는지, 그리고 몸이 얼마나 탄탄하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길 바라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