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경험 중 하나는 부모의 부드러운 손길과 스킨십이에요. 부모나 사랑하는 보호자가 자주 만져주고 마사지해주면 아기의 성장과 의사 전달능력, 학습능력 발달 등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오늘은 베이비 마사지가 지니는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고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베이비 마사지는 몸의 뭉치고 뻐근한 곳을 풀어주는 어른의 마사지와는 달리, 아기에게 항상 말을 걸면서 손바닥 전부를 사용해 피부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스킨십을 통해 아이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는 것이죠이에 따라 잠도 원활하게 재울 수 있게 되고 계속 울기만 하는 경우도 줄어들 수 있어요.




마사지를 하면 아이의 성장 관련 신경계가 자극되는데,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 신체활동을 위한 운동성을 갖추고 근육의 긴장 이완과 성장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게다가 베이비 마사지를 하면 아기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유익한 뇌파인 베타파가 훨씬 더 증가한다고 해요.




베이비 마사지는 아기의 건강뿐만 아니라 양육자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산후 시기는 부모 특히 엄마의 심신이 불안정해져 있는 시기인데 이때 마사지를 통해 아기와 즐겁게 소통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는 떨어지고, 정신적으로 이완 상태에 달할 때 나타나는 알파파는 배로 증가한다고 해요. 베이비 마사지를 하면 양육자의 혈압과 심박이 안정적으로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이렇게 양육자의 부교감신경이 작용하면서 육아에 대한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어 베이비 마사지는 엄마 아빠의 안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베이비 마사지는 아기와 부모가 준비되는 대로 언제든 시작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효과가 좋을 때는 아기가 목욕을 한 이후나 잠자기 전에 해주는 마사지인데요. 이렇게 하면 아기가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체 발달과 정신적인 안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베이비 마사지를 진행하기 전에는 제일 먼저 실내 온도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해요. 아이는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마사지를 하는 동안 맨몸으로 있어야 하므로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해요온도는 23도에서 24도가 적정하며 어른이 느끼기에도 따뜻하다고 느끼는 정도가 최적의 온도라 할 수 있어요.

 

이후, 베이비 마사지를 하기 전 손을 청결히 하고 베이비오일을 준비해주세요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데운 후 아이의 다리부터 발, , 팔과 손, 등의 순서로 마사지를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마사지 시간은 갓난아기나 조숙아의 경우 하루 10분이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기가 편안한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을 해가며 점차 시간을 늘려 가면 된답니다. 아기가 배가 고플 때나 너무 피곤해할 때, 식사를 마친 직후에는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으로 하루 한 번 또는 두 번 정도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를 하려 할 때 아이가 심하게 운다면 잠시 피하도록 하고, 마사지를 할 때는 아기의 눈을 바라보면서 따뜻한 목소리로 말을 계속 걸면서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정서적인 교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답니다








베이비 마사지는 아기와 양육자 모두의 컨디션이 좋을 때 진행해야 해요. 신생아를 마사지할 때는 머리의 숨구멍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배꼽이 완전하게 떨어질 때까지는 그 부위는 만지지 말아 주세요. , 차가운 오일이 몸에 닿으면 아기가 놀랄 수 있으니 오일 병을 데운 물에 담가두었다가 사용하시면 좋답니다. 이때 갓난아기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고 예민한 데다 손을 입으로 가져다 대는 습관이 있어 가급적 천연 성분의 베이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베이비 오일을 고를 때 주의 성분이 있지는 않은지, 아이의 피부에 잘 맞지 않는 성분은 없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라요. 마지막으로 예방주사를 맞은 후라면 적어도 48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아기의 상태를 살펴보고 마사지를 진행하시길 바라요.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9.02.06 09:00
| 1 2 3 4 5 6 7 ··· 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