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를 생애 첫 교육기관인 어린이집에 보내는 시기를 결정하는 데 고민 중인 부모님들을 위해 '어린이집 입소 시기'를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해요. 







유치원이 유치원은 만3~만 5세의 아이들을 위한 교육기관이라면, 어린이집은 0~만 5세를 대상으로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이에요. 10여 년 전만 해도 만3세는 되어야 어야 어린이집에 보낼 수 있다고 생각되었지만 2012년에 정부에서 보육비 전면 무상교육 정책을 시행하면서 어린이집 입소 평균 연령도 급격하게 낮아졌어요. 요즘은 직장생활을 하지 않는 부모도 생후 12개월 전후로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는 경우가 많아졌답니다.


유치원은 또래 관계에 흥미를 보이고 사회성이 발달하며, 어느 정도의 의사 표현과 소통이 원활한 아이들이 다니게 되기 때문에 첫 등원 시 부모의 걱정이나 불안이 크지 않아요. 하지만 어린이집은 12개월  이전에도 입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를 언제부터 보내야 할지, 아직 말도 하지 못하고 의사소통도 되지 않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도 괜찮을지 고민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어린이집 입소 시기를 결정하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답니다. 이 조건이 어느 정도 충족이 되었을 때 어린이집에 보낼 수 있으며 그 시기는 각 가정의 상황이나 아이의 성장 속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사람들이 입을 모아 '어린 아이를 너무 일찍부터 공동기관에서 생활하게 하면 정서에 좋지 않다'고 말을 하는 이유는 영유아 시기가 아이와의 애착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에요. 전문가들은 적어도 아이가 세 돌이 되기 전까지는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최대한 많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라고 권장하고 있어요.


애착 형성은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 속에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누릴 수 있을 때 더욱 잘되기 때문에 너무 어린 아기는 되도록 가정 내 양육을 권하고 있답니다. 때문에 맞벌이 등 피치 못할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부모의 여러 상황에 따라 아이를 꼭 어린이집에 맡겨야 하는지, 조부모님이나 친인척 등의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양육하는 것이 정말 불가능한지 다시 한 번 돌이켜보시길 바라요.








만약 부모가 양육 스트레스나 개인적인 심리문제로 인해 아이와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지 못한다면, 이런 경우 아이와 무조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요. 육아 스트레스를 겪으면서도 사회적인 시선 때문이나, 아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자기 자신에 대한 죄책감으로 아이를 분리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하지만 부모가 불안한 감정으로 양육을 하면 그러한 감정은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어요. 


만약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때는 아이의 개월 수와 상관없이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이 부모와 자녀 관계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낸 시간 동안만이라도 육아의 부담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충전하고, 아이가 집에 돌아온 뒤에 충전된 마음으로 힘껏 사랑해주세요. 이렇게 하는 것이 아이에게도 더욱 좋다고 해요.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겨야 한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이 바로 분리불안의 정도예요. 아이가 부모나 가족과 떨어져도 심하게 불안해하지는 않는지, 낯선 환경에 대해 두려움은 없는지 등을 살펴 주세요. 만약 아이가 심한 불안증세를 보이거나 분리불안이 잘 해소되지 않는 경우에는 영유아기 이후의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때문에 아이를 위해서 당분간은 가정 내에서 부모의 사랑을 듬뿍 받게 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아이가 가족과 떨어져도 심하게 불안해하지 않는다면 일찍부터 어린이집을 다녀도 괜찮아요. 어린이집 입소 시기는 특정하게 정해져 있기보다는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육아관, 가정 내 분위기 등을 종합해서 결정하시면 된답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여부도 살펴보세요!


아이가 놀이를 흥미로워하는지, 친구들과의 놀이에 잘 참여하는지, 또래와의 놀이를 즐거워하는지 등등 또래 친구와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는지도 살펴보셔야 해요. 만약 아이가  또래와의 놀이에 잘 참여하지 못하거나 혼자 놀이를 하는 경우라면 이때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것이 사회성 발달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때 여러 연령대의 아이들이 다니거나 개월 수가 많이 차이 나는 친구들이 있는 곳보다는 또래 친구들이 많은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이 좋답니다.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9.01.23 09:00
  • 빅토리아 2019.01.24 14:43 ADDR EDIT/DEL REPLY

    얼집은
    선생님이나때렸어요
    이정도말할수있을때보내야됨
    물론얼집은믿고보내야됨
    의심하기시작하면못보냄
    말을어느정도할수있을때보내란뜻

| 1 2 3 4 5 6 7 8 9 ··· 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