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북리뷰] 어린이 자아확립에 대한 동화집, 시인 안오일의 작품 추천!!

 

DAEKYO 오늘의 북리뷰

 

시인 안오일의 동화집

 

  

 

전남일보 신춘문예로 등당한 시인 안오일~!! 그가 전하는 어린이 동화집은 따뜻한 가족이자 좋은 친구가 되어준답니다. 또한 아이의 자이확립과 관련된 이야기로 취학 전 아동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제8회 푸른문학상과 2010년 한국안데르센상 우수상, 그리고 제18회 대교눈높이 아동문학대전 단편동화 부문을 수상한 안오일의 동화집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북리뷰

 01 | 작품 소개 

 

 

▲ 눈높이 아동문학대전 수상작 <올챙이 아빠>

 

 

 

  천하무적 왕눈이

 

안오일의 작품 추천 첫번째는 '천하무적 왕눈이'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왈가닥 소녀, 왕수니에게 찾아온 첫사랑을 통해 소중한 가치와 진실을 알아보는 '마음의 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천하무적 왕눈이를 통해 우리들 모두 생긴 모습이 다르고 갖고 있는 재능도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눈만으로는 볼 수 없는 진짜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성장동화랍니다~!!

 

 

 

  올챙이 아빠

 

'올챙이 아빠'는 제18회 눈높이 아동문학대전 수상작입니다. 눈높이 아동문학대전은 미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동심의 세계를 펼쳐 주고, 아동 문학계의 참신한 신인 작가 발굴은 물론 역량 있는 기성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문화사업입니다. 올챙이 아빠는 미래 사회에 있음직한 특이 소재를 동화화하는데 성공하여 엄마와 아이 캐릭터가 선명하고, 폭소를 터뜨리게 하는 반전도 존재합니다. 읽을수록 점점 아이들의 상상력이 풍부해지게끔 도와준답니다.

 

 

 

  사랑하니까

 

안오일의 작품 추천 '사랑하니까'는 리트머스 종이처럼 아이들의 마음을 잘 흡수한 동시집입니다. 동심의 세계에서 만난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과 끝없는 호기심을 고스란히 반영한 45편의 동시를 엮었습니다. 시인 안오일은 '사랑하니까'를 통하여 아이들의 고민과 꿈과 상상을 담으려 했다고 합니다.

 

 

 

 

대교 오늘의 북리뷰

 02 | 자아확립의 중요성 

 

 

 

 

  긍정적인 자아확립이 중요

 

시인 안오일의 동화집에서는 어린이 자아확립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시절부터 긍정적인 자아확립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데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아이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좋게 생각합니다. 이런 아이들을 새로운 상황이나 사람을 만났을 때 별 어려움 없이 적응하고,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도할 때도 두려움이 없습니다. 학교 생활에서도 잘 적응하면서 친구들에게 사랑과 친절을 베푸는 아이가 될 수 있답니다. 행복한 아이가 되는 첫걸음은 바로 이런 긍정적인 자아확립에 있습니다.

 

 

 

  아이의 장점을 발견하고 존중하기

 

어린이의 긍정적인 자아확립을 이루려면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아이가 미숙하고 말도 안되는 행동을 보여도 존중해줘야 합니다. 평소 아이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여 장점을 발견하고 키워주세요~!! 스스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게끔 아이의 능력을 믿고 지켜봐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혼을 낼 때도 혼나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지나치게 위압적인 모습은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