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생활 학습지, 동지는 어떤 날일까요? 동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DAEKYO 오늘의 세상

 

생활 학습지, 동지는 어떤 날일까요?

동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12월 21일 동지입니다 !

동지는 무슨 날이며, 동지에는 무엇을 먹을까요?

동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동지 

 

  동지의 정의

 

동지는 24절후의 22번 째 절기로 일년 중에서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절기입니다.

태양이 적도 이남 23.5도의 남회귀선이라 불리는 동지선에 있을 때 우리나라에 발생가는 절기고 양력으로 12월 21일이나 23무렵에 듭니다. 옛날에는 동지를 아세 또는 작은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 설 다음으로 가는 중요한 명절로 생각했습니다.

 

 

 

  동지의 음식

 

동지에는 팥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는 의미로 팥죽을 먹는데, 팥의 붉은색이 양의 색으로 귀신을 쫓는 색이기 때문에 팥죽을 먹었다고 합니다. 또, 팥죽과 함께 동치미를 해서 먹었다고 합니다. 팥죽만 먹으먼 목이 메는 것도 있고, 팥죽에 들어가는 새알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팥죽 만드는 법 

 

  팥죽 만들기

 

① 팥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고, 찹쌀은 물에 1시간 이상 불려주세요.

 

깨끗이 씻은 팥은 충분히 잠길정도로 물을 붓고 한번 끓인 뒤, 물을 버리고 헹군 다음 다시 물을 붓고 팔팔 끓여주세요. 이 과정을 하는 이유는 팥에 사포닌 성분을 조금 제거하기 위한거랍니다^^

 

③ 팥 물이 끓기 시작하면 40분 정도 센 불에서 팔팔 끓인 다음, 익은 팥을 꺼내 믹서리에 갈아주세요.

    단, 이때 팥을 끓인 물을 버리시면 안되옵니다!

 

④ 믹서기에 넣고 간 팥에 소금 간을 하고 물에 불려놓은 찹쌀은 체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⑤ 팥 끓인 물에 불린 찹쌀을 넣고 저어가며 끌여줍니다.

   그러다가 찹쌀이 팽창하기 시작하면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⑥ 갈아놓은 팥을 넣고 골고루 섞어가며 끓여줍니다. 이 때, 새알을 넣어주셔도 참 맛있답니다.

 

 

 

 

 

올해는 애동지라고 해서 동짓달 초순에 든 동지를 일컫는데 애기 동지때 아기가 있는 집에서 팥죽을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여 팥 떡을 해먹는 풍속이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