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육아 학습지 미즈코치가 알려주는 시험 실수 재발 방지 솔루션

 

DAEKYO 교육을 말한다

 

육아 학습지 미즈코치가 알려주는

시험 실수 재발 방시 솔루션

 

 

 시험 결과가 나오면 틀린 문제를 살피게 되는데, 꼭 실수를 해서 틀리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틀린 이유가 몰라서가 아니라 알고도 틀렸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대교 교육을 말한다

 실수 방지 솔루션 

 

  계산을 잘 못한 경우

 

대부분의 아이들은 단순한 계산은 식은 죽 먹기라며 답을 끝까지 고르지 않고 어림짐작으로 고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정답과 비슷한 답을 보기에 넣어 아이들을 혼동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는 문제라도 끝까지 정확하게 계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 답을 구한 다음에 검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단순한 계산에서 실수하는 것은 문제를 풀 때 집중을 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계산 실수는 충분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속도보다는 정확성에 주목하며 풀다가 점점 푸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아이는 풀이 과정을 휘갈겨 쓰다가 계산을 잘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은 풀이 과정을 깔끔하게 쓸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훨씬 실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덜렁되는 경우

 

성격이 급한 아이들은 문제의 앞 부분만 읽고 자신이 아는 문제라고 생각해 푸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문제에는 함정이 많이 숨어 있답니다. 굵은 글씨나 밑줄이 그어져 있는 부분을 주의 깊게 읽고, 보기도 유심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 가지, 공부할 때 대충 공부했기 때문에 틀리는 것입니다. 작은 것도 놓치지 말고 노트에 핵심 키워드를 적고 이와 관련된 세세한 내용을 필기하며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간이 모자랄 경우

 

시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 시간안에 문제를 모두 풀어 답을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문제 풀이 속도가 중요합니다. 아는 문제라면 되도록 빨리 풀수록 더 유리하답니다. 문제를 빨리 풀면 검토할 시간이 생기지만, 시간에 쫓기게 되면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험 전, 문제 풀이 속도를 높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그 문제를 잡고 있다 보면 시간만 가고 문제는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과감히 표시해두고 다음 문제를 빨리 풀어 시간을 전략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을 하는 경우

 

시험을 보기 전 시험만 되면 긴장을 심하게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은 시험 공부를 열심히 하고도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시험 불안감을 없애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시험 상황을 재현해 봅시다. 모의고사 문제지를 준비해 실제 시험을 보는 것처럼 문제를 풀다보면 불안감이 점차 해소된다고 합니다.

실수를 자주하는 아이들은 시험 직전까지 관리해줍시다. 시험 때 긴장을 해 머릿속이 새하얘지면서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서술형이나 주관식 문제에서 핵심 단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그 문제는 틀리고 마는데요. 이 것은 100% 완벽하게 외우거나 기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공부 하다가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따로 메모해두거나 정리해 외우도록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볼 때 가장 치명적인 것이 실수라고 합니다. 그 실수가 두 번, 세 번 반복된다면 더 이상 실수가 아닐 것입니다. 실수를 줄이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노하우를 터득해 다음 시험에서는 실수를 줄여봅시다!

 

 

※ 내일을 여는 엄마 MS.Coach 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 11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대교 미즈코치 웹진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View.aspx?BoardId=784

 

 

 

웹진에 소개된 내용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 전화신청

1588 - 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