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문화유산 알아보기, 우리의 옷 한복

 

DAEKYO 교육을 말한다

 

문화유산 알아보기, 우리의 옷 한복

 

 

 우리 고유의 옷인 한복!

요즘은 점차 입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명절이나 결혼식에서 간혹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고유 옷인 한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한복 

 

  한복

 

 

 

 

우리 민족의 고유한 의복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합니다. 직선과 곡선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옷입니다.

예복과 평상복, 여성복과 남성복, 성인용 옷과 어린이용 옷, 계절별로 나누기도 하며 최근에는 실용성을 위해 개량된 한복이 선보이기도 했답니다.

한복은 고조선시대에 있던 초의생활에서 벗어나 새롭고 발전된 의류문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기에 맞춰 변형되기는 했으나 대체로 일정한 틀을 만들어 발전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한복 입는 법 

 

 

 

옛날에는 여자의 한복 차림에서 부터 여성과 관련된 사항들을 많이 알 수 있었는데, 저고리 고름이 자주색이면 남편이 있다는 뜻, 소매 끝동이 남색이면 아들이 있다는 뜻이었다고 합니다. 이 것은 옷을 보고 상황을 짐작해 말이나 행동 등을 조심하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풍습이라고 하네요.

우리 고유의 옷이기는 하나, 불편함, 실용성 등을 내세우며 기성복에 밀려 명절에나 볼 수 있는 한복!

아무리 자주 입는 옷이 아니라고 해도 우리 고유의 옷이기때문에 입는 방법쯤은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한복을 입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 한복 입는 법

 

 

여자는 특히 한복을 입을 때 입는 옷이 많아 순서를 잘 지켜입어야 한다고 합니다.

속바지, 버선, 속치마 순으로 입고 겉치마를 입는데 겉치마는 자락이 왼쪽에 오도록 입고 앞쪽이 들리지 않게 당겨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 속저고리와 겉저고기를 입는데 입은 저고리가 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잘 당겨 입고 고름을 맵니다. 고름은 긴 고름은 왼손에, 짧은 고름 오른손에 잡고 맵니다. 오른손이 짧은 고름을 위로 가게 하여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킨 다음 위로 올라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에서 감아 위로 뽑습니다. 왼손으로 긴 고름의 모양을 조정하고 바로잡으면 되는데요. 고름 매는 방법을 잘 몰라 리본으로 매기도 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매기도 하는데 확실히 알아두면 좋겠죠?

 

 

  

  남자 한복 입는 법

 

 

바지는 큰 사폭이 오른쪽으로,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게 입고 허리띠로 허리를 잡아 매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여밉니다. 바짓단을 대님으로 매고 저고리, 조끼, 마고자 순으로 입는데 바깥에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다고 합니다. 여자 한복 입기에서 중요한 것이 고름 매듭 짓기였다면 남자 한복 입기에서 중요한 것은 대님 매기 인데요. 대님은 왼손으로 바짓부리를 잡고 발목을 중심으로 한번 돌려 잡고 그 위에 대님을 두번 돌려 매주는데, 이 때 절대 리본으로 매듭을 지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 매듭은 발목 안 쪽으로 오게 해두는 것이 좋고, 양 쪽 다 매듭을 완성한 다음에 다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고유의 옷인 한복, 기성복에 밀리기는 했지만 예를 갖추어야 하는 자리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옷이니 만큼 우리가 더 잘 지키고 발전시켜나가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것인데요. 한복 입는 법을 바르게 익혀 이번 설에는 다 같이 한복을 입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