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교육을 말한다

 

 

아이의 미디어 사용! 협상 방법은?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협상을 해야하는 이유 

 

 

  협상을 해야하는 이유

 

아이가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 부모는 제한 시간을 정하고, 제한 시간마저 지키지 못하면 화를 냅니다. 이 방법은 반짝 효과가 있기는 하나 오래가지 못하는데요. 아이의 입장에서는 부모의 일방적인 해결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화가 나고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어 몰래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PC방으로 향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부모가 말려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반짝 효과가 있는 일방적인 해결방법보다는 아이의 입장을 고려해 합의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실전 협상 방법 

  

 

  메신저 대화

 

"친구와 모이는 자리여서 나만 빠져나올 수 없어요. 메신저 대화 끝날 때까지만 사용할게요"

 

사용 시간을 정하고 지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아이가 소외되기 싫어하는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신저는 특성상 바로 중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1주일 정도의 유예기간을 두고, 10분 정도의 여유시간을 줍니다. 유예기간 동안에는 초과하는 시간을 점차 줄여 나가 나중에는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아이에게 남은 사용 시간을 알려줄 때는 비난으로 들리는 말투가 아니라 단순히 '10분 남았어'처럼 시간을 알려주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용

 

"컴퓨터나 핸드폰을 안 쓰면 놀 것이 없어요. 저도 스트레스 풀 시간이 필요해요"

 

부모가 생각하는 수준 이상으로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놀 것이 많았지만, 요즘은 미디어가 스트레스 해소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적당한 미디어 사용은 아이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시다.

이 때, 아이에게 강요는 금물! 주말에는 가족들 모두 TV보는 시간을 자제하고 야외활동 계획을 세워 아이와 함께 야외활동을 하는 것 또한 방법이랍니다.

 

 

 

  온라인 강의

 

"숙제하고 온라인 강의 들으려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요. 그 시간은 컴퓨터 사용시간이 아니라 공부시간으로 인정해주세요"

 

부모는 정말 아이가 온라인 강의를 듣기 위한 컴퓨터 사용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제, 온라인 강의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라면 아이의 주장을 받아줍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려고 컴퓨터를 해도 절제가 되는 아이는 흔치 않습니다. 또, 온라인 강의는 다른 유혹이 생기기 쉽습니다. 엄마는 컴퓨터를 엄마가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온라인 강의가 끝나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해두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아이가 자신에게 주어진 컴퓨터 사용 시간을 놓고 적다고 할 경우에는 게임사용일지나 인터넷사용일지를 작성해서 사용시간을 점검한 뒤에 하루 2시간 이내에서 조률합니다.

 

 

 

무조건 막는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닌, 아이들의 미디어 사용!

현명한 방법으로 아이들과 협상하여 엄마도 아이도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내일을 여는 엄마 MS.Coach 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 1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 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대교 미즈코치 웹진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201301/MsCoach_201301_3.aspx?BoardId=55

 

웹진에 소개된 내용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 전화신청

1588 - 4850

 

 

by 대교 2013. 2. 6. 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