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초등교과서 2019년부터 한자 300자 내 표기 가능!

 

 

 

올해 2017년부터 초등 1·2학년을 시작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초등교과서가 바뀌게 되는데요, 2019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교과서도 바뀌게 됩니다.

 

이때 도덕, 사회, 수학, 과학 등의 교과서에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한자어를 300자 내로 표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초등 5학년 과학 '태양계와 별' 단원에 나오는 항성은 '항상 항(恒), '별 성(星)'으로 '항상 같은 곳에서 빛나는 별'이라는 학습 용어의 뜻과 가까워 개념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초등교과서 한자 표기는 '한글과 한자 혼용 표기'에 대한 우려로 인해 쉽게 결정되지 못한 교육사안이었는데요, 하지만 우리말의 70% 이상이 한자어기 때문에 한자를 아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에서 교과서에 한자어가 표기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입니다.

 

그 동안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지만, 적정 수준의 한자 교육 내용과 방법이 없어 17개 시‧도마다 한자 학습량과 수준이 다르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한자 교육' 자체 보다 초등학생 수준에 적합하면서 ‘학습 용어 이해’를 위한 교과서 한자 표기 원칙을 마련하게 된 것이죠.

 

교육부는 학계, 시민단체, 교사,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초등 발달 단계에 적합한 ‘초등 교과서 한자 표기 기준’을 마련하고자 교육학, 국어교육, 한문교육 학자와 현장 교사를 연구진으로 구성하여 정책연구를 추진했습니다.

 

 

 

 

이번 표기 기준은 초등 5·6학년 학습에 도움이 되는 기본 한자 300자를 선별하고, 국어 외 교과서에서 단원의 주요 학습 용어에 한해 집필진과 심의회가 용어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300자 내에서 한자와 음과 뜻을 표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우주’처럼, ‘집 우(宇)’, ‘집 주(宙)’ 각 한자의 뜻이 우주란 학습용어의 뜻과 거리가 먼 경우에는 한자와 음과 뜻을 표기하지 않으며, ‘교과서에 표기된 한자는 암기하게 하거나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는 지도 유의점을 교사용 지도서에 명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초등교과서 한자 표기 방안에 따라 집필하면 한 단원에 표기되는 예상 건수는 0~3건이고, 개념 이해를 돕는 경우에만 한자의 음훈을 함께 제시하기 때문에 학습효과는 높이고 부담은 낮추는 합리적인 표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향후 초등학교 5-6학년 학습을 돕는 기본 한자 300자와 친숙해지는 창의적 체험활동 자료도 개발·보급해 초등 수준에 적합한 한자 교육이 전국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미리 한자 공부를 해 둔다면 교과서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되겠죠? 초등학생이라면 눈높이한자로, 영유아라면 눈높이한자똑똑으로 한자 실력을 향상시켜주세요!

 

 

 

 

 

눈높이한자는 상용한자 1,800자 완전 습득을 통한 국어의 어휘력 확장 및 한문 독해력을 완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학습으로, 체계적이고 재미있는 학습 방법으로 한자 실력은 물론 어휘력까지 실력을 키워줍니다.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 한자부터 중고등 한문 학습까지 16개 과정을 통해 꼭 알아야 할 한자들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요. 동화, 신문, 만화 등 재미있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한자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해주고, 시각연상 학습법과 과학적 원리를 통해 한자를 쉽게 터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어휘력 향상은 물론 급수시험, 학교시험에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눈높이한자똑똑은 만 4세에서 만 6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한자 친해지기 - 한자 키우기 - 한자 높이기'의 60권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유아 한자 전문 교재입니다. 유아기에 한자를 배우면 언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아적인 언어에서 바른 언어로의 이전을 빠르게 할 수 있어 한자를 학습하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눈높이한자똑똑은 팝업과 플랩 등 입체 효과가 뛰어난 교재, 동화동요 음원, 그리고 애니메이션(앱)으로 구성된 3단계 입체 학습 프로그램으로 어려운 한자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동화와 놀이 활동을 접목했습니다. 눈높이한자똑똑을 하면 한자를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2019년부터 5·6학년 초등교과서에 시행되는 한자 표기와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한자와 친해지는 가장 쉽고 재미있는 방법! 눈높이한자 · 눈높이한자똑똑과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