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여름 가족여행을 재미있는 사회공부의 기회로 만드는 방법은?

 

재미있는 물놀이도 즐기고,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있는 여름 가족여행을 앞둔 가정이 많을 텐데요. 여름 가족여행은 여행 그 자체로도 좋지만,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 학습과 연결한다면 그 무엇보다 훌륭한 사회 학습의 현장이 될 수 있어요. 이는 여행지의 지리적 특성과 환경, 특산물 뿐만 아니라 지도를 보고 이동하는 것 모두가 훌륭한 사회학습의 기회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여름 가족여행을 재미있는 사회공부의 현장이자, 유익한 사회공부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지리와 경제, 문화 등의 사회 과목을 배우게 되는데요. 사회는 아이들이 다소 어려워할 수 있는 경제나 정치, 세계문화 등의 분야를 배우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암기하기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하지만, 무엇이든지 직접적인 경험이 큰 자산이 될 수 있듯, 사회 과목도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면 다소 어려운 내용들이라도 재미있고 쉽게 익힐 수 있어요.

특히, 초등학생들의 인지적 학습은 구체적은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효과가 좋은데요. 다양한 것들을 보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여름 가족여행은 그 무엇보다 생생한 사회 학습의 현장을 만들어 줄 거예요. 아이들이 배우는 책 속 내용들을 경험으로 재구성해보는 것은 사회 학습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이와 함께 미션 정하기 ]

부모님이 정한 여름 가족여행지를 아이들이 따라만 가는 게 보통인데요. 여름 여행을 재미있는 사회 공부를 익히는 사회 학습의 현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미션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여행지의 문화재나 자연환경, 특산물 등의 자료들을 아이 스스로 인터넷이나 책으로 검색하도록 하시고, 이를 종합해 이번 여행에서 꼭 해보고 싶은 여행 미션을 정해보세요. 여행지의 특산물 먹어보기, 문화재 보러 가기 등 지역 정보를 바탕으로 정한 미션들은 그 자체로 사회 학습의 유익한 방법인 '답사'의 준비 단계가 될 거예요. 또한, 미션을 정하면 여행의 목적도 선명해지기 때문에 아이가 좀 더 활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여행에 참여할 수 있어요.

 

[ 지도 활용하여 이동 경로 짜기 ]

여름 가족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도인데요. 지도는 지리 학습의 가장 중요한 재료인 만큼 잘 활용하여 이동 경로를 짜주시면 좋아요. 먼저, 지도 상에서 여행지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여행지의 특성(중부 지역 또는 남부 지역, 산지 지형 또는 해안 지형 등)을 지도 속 정보를 통해 모아보세요.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여행지의 경로를 짜주시면 돼요.

 

[ 여행지 관련 콘텐츠 찾아보기 ]

옛 시대의 특징과 시대상 등을 알 수 있는 역사드라마나 영화, 만화 등이 많은데요. 여름 가족여행지와 관련된 문화재가 있다면, 이러한 콘텐츠들을 활용해서 역사 및 사회 학습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신라의 천년 수도 경주로 여행 간다면 '선덕여왕' 같은 드라마를 시청해보는 것이에요. 실제로 경주에는 '선덕여왕' 촬영지를 관광지로 만들어 놓았으며, 드라마에 등장한 배경과 소품 등을 실제로 보며 경험해보면 역사에 대해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있어요.

 

 

 

[ 여행지의 지형과 삶 연결하기 ]

우리의 삶은 지형의 특성과 매우 깊은 연관이 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대관령의 고원은 지대가 높고, 여름철에도 서늘해 고랭지 농업을 해요. 또한 낙차가 큰 산지 지형을 가지고 있어 유역변경식 수력발전 산업도 발달했어요. 이러한 내용은 교과서에서만 익히면 쉽게 암기하기 어려운 내용인데요. 직접 그 지역에서 서늘한 기온을 느끼고, 농업 현장 등을 눈으로 익히게 된다면, 아이의 머리에도 쏙쏙 들어갈 거예요.

 

[ 특산물 먹기 ]

여름 가족여행에서 특산물 먹어보기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인데요. 그 지역의 특산물과 지역의 특징을 연결해보면 재미있는 사회공부가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감자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클수록 전분함량이 높아져 맛있어지는데요. 강원도는 산지 지형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감자가 많이 나고, 감자옹심이, 감자떡 등의 감자 음식도 발달했어요.

그래서 단순히 '강원도는 감자가 유명해~'라고 끝내는 것보다는 이렇게 강원도의 지리적 특성과 연결해주면 더욱 기억에 남을 거예요.

 

[ 해외여행에서 화폐 경험해보기 ]

여름 가족여행을 해외로 가시는 분들이라면, 화폐를 활용해서도 재미있는 사회공부를 할 수 있어요. 각 나라마다 화폐 단위의 차이점을 살펴하고, 환율을 검색해 화폐 가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짚어보세요. 또한, 현지 여행지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와의 값의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를 무역이 일어나는 이유와 연결해 설명해주면 재미있는 경제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여름 가족여행을 재미있는 사회공부의 현장으로 만들 수 있겠죠?^^ 여행지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시고,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해주는 여행 계획으로 훌륭한 사회 학습의 시간을 만들어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