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늘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결과가 좋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반대로 자신감이 없으면 자기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항상 소극적인 자세를 갖게 돼요.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자신감이 많은 아이가 되기를 바라시기도 해요.

만약, 우리 아이가 자신감이 없는 아이라면, 우선적으로 자신감 부족 원인을 알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대교와 함께 우리 아이의 자신감 부족 원인을 살펴보고, 어린이 자신감 키우기 방법을 알아보아요 :)



자신감 부족 원인으로는 먼저, 아이가 자라나는 환경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이가 또래 없이 혼자 놀거나, 친구들과 자유롭게 뛰어놀 수 없는 환경에서 자라게 되면 소심한 성격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요. 아이들은 또래의 친구들과 놀며 친구의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자신의 주장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지 못한 상황에 자주 놓인다면 소극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어요.


또한, 부모님께서 아이의 행동에 지나치게 엄격하게 대한다거나 간섭하면 아이는 자신의 의견에 주눅이 들고, 자신감이 없어지기 쉬워요. 아이의 사소한 실수에도 크게 다그치고 훈계한다면 이 또한 타고난 성향과 상관없이 자신감이 없는 아이로 변할 수 있어요.


아이가 친구들 앞에서 실수를 했다거나 발표를 잘 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놀림거리가 된 경험도 자신감 부족 원인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친구를 놀리는 게 단순한 재미로 인식하기 쉬운 어린 친구들에게는 문장을 매끄럽게 읽지 못하거나 단어를 빼먹는 등의 사소한 이유로 친구를 놀릴 수가 있어요. 그 놀림거리의 대상이 우리 아이라면 아이는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주눅이 들 수 있어요.



어린이 자신감 키우는 방법으로는 먼저, 부모님께서 아이의 실수와 잘못, 실패를 크게 야단치지 않으셔야 해요.

우리 아이가 어디서 실수하거나 남에게 쓴소리를 듣게 하기 싫어 실수나 잘못을 바로잡으려고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신데요. 지나친 훈육과 화는 아이를 위축되게 하고, 자신감을 잃게 만들어요.

실수는 어른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아이의 사소한 실수에 지나치게 화내지 말아주세요. 아이의 실패에는 격려와 용기를 주세요.


아이에게 무조건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강요하는 것도 어린이 자신감 키우는 방법으로 좋지 않은데요. 이보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늘 이해와 칭찬,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부모님에게 혼나는 것을 두려워 자신감 있게 행동하지 못할 때,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며, 잘했다고 칭찬해주세요. 아이는 이러한 일이 반복될 때 천천히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게 돼요.


어린이 자신감 키우는 방법 마지막은 사랑한다는 말 자주 해주기예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감이 있기 힘들어요. 아이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꾸준히 해주세요. 아이도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될 거예요. 



우리 아이가 매사에 자신감이 없다면 먼저, 자신감 부족 원인을 알아보시고, 자신감 키우는 방법들을 실천해보세요. 어느새 목표의식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는 아이로 자라나고 있을 거예요 :)



by 대교 2015. 10. 14.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