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고등학교 입학과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관문이 바로 '자기소개서'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중학생 친구들이 영재교육원이나 특목고를 지원할 때 자기소개서 쓰는법을 모르거나 작성 경험이 부족하면 어려움을 겪기가 쉬워요. 그래서 미리 연습 삼아 고입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두면 수월하게 고입 준비를 마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합격률을 높이는 영재교육원 자기소개서 및 특목고 자기소개서 쓰는법을 알아볼게요! :)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이 주를 이루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만 쓰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아요. 상대방이 읽고 싶은 내용을 적어야 하며, 지원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인재상과 특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쓰는법으로 좋아요.

그리고 다른 고입 자기소개서와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제시하는 것이 좋은데요.

면접관이 자신을 만나고 싶게끔 작성하는 것이 좋고, 면접은 자소서를 바탕으로 질문하므로 진솔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 TIP: 고입 자기소개서에는 지원동기와 독서, 학업능력 등의 문항이 대부분 공통으로 들어가므로, 평소 이를 중심으로 작성할 내용을 생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재교육원 자기소개서 쓰는법은 항목별로 나눠볼 수 있어요.


·지원동기 및 장래희망: 고입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기관의 교육 내용을 장래희망과 연결지어 서술하는 것이 좋아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경험이 있다면, 이를 적는 것도 좋아요.

·가장 창의적이었다고 생각하는 탐구 경험: 탐구 계획 - 과정 - 결과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탐구 과정에서 발생했던 실수나 오류를 바로잡은 일, 예상하지 못한 결론을 도출한 일 등도 좋은 내용이에요.

·봉사활동 내용과 느낀 점: 교내 또는 교외 봉사활동 중에서 친구들과 함께 한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적고, 자신이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특목고 자기소개서 쓰는법도 항목별로 나눠볼 수 있어요.


·자기주도학습 과정: 스스로 학습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고, 학습한 과정을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이때 여러 내용을 나열하는 것보다 주요 과정 몇 개를 자세히 서술하는 것이 좋아요.

·지원동기: 지원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학교 특성과 건학 이념 등을 충분히 조사하고, 이와 연결 지어 지원동기를 적습니다.

·인성 영역: 고입 자기소개서는 중학생 수준을 고려하고 판단하기 때문에, 대단한 인성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에요. 따라서 배려와 협력, 나눔 등 자신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경험과 느낀 점을 자세히 적고, 추상적인 단어보다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적는 것이 좋아요 :)




by 대교 2015. 10. 15.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