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이 가끔씩 TV에서 각 나라의 수도 맞추기 대결을 하는 모습 많이 보셨을 텐데요. 세계 나라 이름과 나라의 수도는 기본적인 식이라 할 만큼 알고 있으면 좋은 지식이에요. 

오늘은 어른들도 헷갈려 하는 세계 나라 이름과 각 나라의 수도를 알아보려고 해요^^ 아이와 함께 하는 세계지리공부에도 큰 도움이 될 텐데요! 6개의 대륙에 따라 어떤 나라가 속해 있는지 지금 바로 알아볼게요! :)




지구는 크게 5개의 바다6개의 대륙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5개의 바다는 5대양이라고 하며, 대서양과 인도양, 남극해, 북극해, 태평양으로 나뉘어요. 6개의 대륙은 6대주라고 하며,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래서 세계지리공부를 할 때 우리의 지구는 5대양 6대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아시아에 속해 있는 나라예요. 아시아 대륙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고, 가장 큰 대륙이기도 해요. 대표적인 나라로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인도, 러시아, 태국 등이 있는데요.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로, 전 세계 인구 70억 명 중 13억 명이 중국인이에요.

아시아 각 나라의 수도는 다음과 같아요.


· 아시아 나라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대한민국-서울, 중국-베이징, 일본-됴쿄, 인도-뉴델리, 러시아-모스크바, 태국-방콕



1년 내내 더운 세계 나라 이름 하면,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케냐 등이 떠오르는데요. 아프리카전 세계 육지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다음으로 큰 대륙이에요. 또한, 50여 개의 나라로 이루어져 있고, 사막과 밀림, 초원이 펼쳐져 있어 다양한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곳이에요. 아프리카의 나라의 수도는 다음과 같아요.


· 아프리카 대륙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남아프리카공화국-블룸폰테인, 케이프타운, 프리토리아(순서대로 사법/입법/행정수도), 케냐-나이로비, 이집트-카이로, 나이지리아-아부자



우리가 사는 아시아 대륙과 우랄 산맥에 의해 구분되는 대륙이 바로 유럽이에요. 그래서 대륙은 붙어 있지만, 높고 큰 산맥으로 인해 두 대륙의 문화는 많이 달라요. 대표적인 나라로는 영국과 프랑스, 독일, 핀란드, 이탈리아 등이 있어요.


· 유럽 대륙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영국-런던, 프랑스-파리, 독일-베를린, 핀란드-헬싱키, 이탈리아-로마



북아메리카는 '아메리고'라는 탐험가에 의해 발견된 대륙이에요. 그래서 이름도 북아메리카로 지어졌는데요. 세계 제1의 큰 섬 그린란드를 포함하여 밴구버섬, 북극해제도, 뉴펀들랜드 등에 딸린 모든 섬들이 북아메리카로 속해있어요. 우리가 많이 들어보는 미국이라는 세계 나라 이름도 바로 북아메리카에 속해 있으며, 캐나다와 그린란드도 북아메리카 대륙이에요.


· 북아메리카 대륙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미국-워싱턴DC, 캐나다-오타와, 그린란드-누크



남아메리카는 중앙아메리카에 의해 북아메리카와 연결되는 대륙이에요. 높은 산과 밀림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인데요. 무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산꼭대기에 사람들이 몰려 살고 있으며, 큰 도시 대부분도 산 정상에 있어요.


· 남아메리카 대륙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브라질-브라질리아,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 칠레-산티아고



오세아니아는 1만 개가 넘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진 대륙이에요. 세계 육지의 약 6%를 차지하고 있으며, '넓은 바다(대양)'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 오세아니아 대륙에 속해있는 나라의 수도: 오스트레일리아-캔버라, 뉴질랜드-웰링턴, 피지-수바



엄마와 하는 세계지리공부! 대륙에 따라 세계 나라 이름과 각 나라의 수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지구에 있는 수많은 국가들을 모두 알기는 힘들지만, 대표적인 나라들을 알고 있으면 그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와 지구본으로 공부하며 국가를 외우면 더욱 재미있는 세계지리공부 시간이 된답니다 :)



by 대교 2015. 10. 23.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