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경제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분들이 체감하고 계실 텐데요. 막상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 무작정 용돈을 주고, 저축하도록 하는 부모님들이 많으세요. 하지만 경제교육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단계별로 경제교육 로드맵을 세우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어린이 경제교육의 로드맵을 살펴볼게요. 경제관념 세우기부터 초등학생 용돈 관리 비법, 그리고 경제활동 시도해보기까지 단계별 포인트를 놓치지 마세요! :)



어린이 경제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정된 돈(재화)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경제관념'을 세워주는 것이에요. 그래서 경제교육 로드맵의 첫 번째 단계는 소비 욕구를 조절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에요.

먼저, 아이 생활에 필요한 것을 풍족하게 채워주는 것보다 '부족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풍족함'은 아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여겨 소비 욕구를 절제할 기회를 잃게 만들어요. 아이가 원하는 대로 사주시지 말고, 규칙을 정해 필요에 따라 사주세요.


또한, 돈의 가치를 알려주시는 것도 필수적이에요. 무조건 소비 욕구를 절제하거나 돈을 저축해야 하는 것으로만 강조하면 아이는 돈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오해할 수 있어요. 올바른 어린이 경제교육을 위해서는 돈의 가치를 제대로 알려주셔야 해요. 정당하게 돈을 벌고, 돈을 합리적으로 쓰며, 때로는 다른 사람과 나눌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시켜 주시면 돼요.




어린이 경제교육 로드맵 두 번째 단계는 한정된 돈을 잘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에요. 이는 초등학생 용돈 관리 비법이 되기도 하는데요. 용돈을 목표에 따라 수입과 지출로 나누어 계획적으로 관리하게 해주세요. 저금통을 소비통, 저축통, 투자통, 기부통으로 나누어 각각 얼마씩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목표를 세우는 것도 좋아요. 금액 비율은 저축통 5 : 소비통 3 : 투자통 1 : 기부통 1 비율이 적당해요. 일정금액이 쌓이면 통장에 저축하도록 지도해주세요. 돈을 잃어버리거나 쉽게 소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자가 붙는다는 사실도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초등학생 용돈 관리 비법에서 용돈의 범위와 주기를 정하는 것도 중요한데요6~7세부터는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주고, 조금씩 자립 활동을 하는 초등학생이 되면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고 관리하게 해주세요. 용돈 주기는 아이가 스스로의 계획대로 실천하는가에 따라 일/주/월 단위로 정해주세요. 용돈의 범위는 의식주를 포함, 학용품 구입비, 문화생활비, 교통비 등을 포함해서 정해주시면 좋아요.




어린이 경제교육 로드맵 마지막 단계는 실제로 다양한 경제활동을 시도해보는 것이에요. 소비 욕구를 절제하고, 한정된 용돈을 관리할 줄 알게 되면 경제활동을 통해 경제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아빠 구두를 닦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동생 숙제를 가르쳐주는 일 등 '홈 아르바이트'를 통해 직접 소득 활동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시도예요. 이러한 소득 활동을 할 때에는 아이가 저축 및 지출 계획을 잘 세웠는지를 확인하시고, 아이의 기본 생활에 무리가 없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생생한 경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개최하는 벼룩시장에 아이와 함께 참여해보는 것도 좋아요. 아이는 물건을 판매하면서 돈 버는 일이 힘들다는 걸 깨닫고, 물건을 구입하며 지혜롭게 소비하는 법을 알게 될 거예요. 수요와 공급의 원리 등의 경제 원리도 배울 수 있어요. 기부를 경험할 수 있도록 벼룩시장 수익의 일부를 기부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by 대교 2015. 10. 5.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