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이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이라는 점은 모두 아실 텐데요. 

햇빛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D결핍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특히, 비타민d부족증상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비타민D결핍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햇볕을 쬐면 비타민D가 생성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비타민D가 햇빛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사무실, 학교 등의 실내 생활이 많아 비타민D결핍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비타민D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영양소이자, 칼슘과 뼈의 중간다리 역할을 할 만큼 아주 중요한 영양소예요. 그래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필수 영양소이기도 하며, 뼈가 약해지는 장년층에게도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구루병은 비타민d부족증상 중 대표적인 질병인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이 뼈에 붙기가 어려워져요. 

그래서 뼈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안짱다리와 같은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부러지기도 쉬워져요. 비타민D가 부족한 상태로 오랜 시간 모유 수유만 할 경우에 구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해요.



어린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아토피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어려운데요. 면역력 저하가 아토피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인 점은 많이 아실 거예요. 그런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세포 생성이 어려워져 면역체계가 약해지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비타민D결핍이 아토피를 일으킬 확률이 정상인 아이들보다 50%나 더 높다고 해요. 그래서 햇빛을 쐬는 시간이 적은 도시 아이들에게서 아토피 발생이 빈번한 것도 비타민D결핍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빈혈 또한 비타민d결핍 증상이에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빈혈에 걸릴 위험도 1.8배나 높아진다고 해요.

이는 '헵시딘'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철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헵시딘이 늘어나 철분의 흡수를 억제해요. 그래서 빈혈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한 빈혈은 눈에서 핏기가 사라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비타민D결핍은 이 외에도 기억력 저하와 골다공증, 조산 위험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실내 활동이 많더라도 가급적 햇빛을 쐬어주며, 비타민D를 공급받아 건강을 지키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5. 10. 1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