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슈퍼푸드'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전문가 스티븐 프랫 박사의 저서에서 따온 단어로, 저열량, 저지방,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등을 함유한 식품들을 의미해요.

특히, 미국 타임지에서는 만성질환 예방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음식들을 선정해 세계 10대 슈퍼푸드를 발표했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들로 소개된 세계 10대 슈퍼푸드들 종류와 효능은 무엇일까요? 대교와 함께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블루베리는 우리 몸을 늙게 만드는 유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이에요. 그래서 피부 노화와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 큰 효과를 보이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백내장과 망막의 쇠퇴,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더불어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해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녹차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대표적인데요. 카테킨은 블루베리처럼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혈전이 형성되는 것과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충치 예방 효과를 가지기도 한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에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요. 이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음이 돼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인슐린 분비가 적어 변비에 걸린 분들에게도 좋아요.


마늘은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꼽히는 음식인데요.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될 정도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음식이에요. 이러한 마늘을 자주 섭취하면 저혈압과 빈혈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마늘의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향균 작용과 살균 효과가 뛰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식중독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균이에요. 또한 항산화 기능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요.



우리 몸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요. 토마토의 영양소를 충분히 흡수하려면 적어도 하루에 한 개 이상은 먹는 것이 좋은데요. 토마토를 자주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염증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의 기능을 좋게 만들지만, 위산이 많이 나오는 분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한 음식이에요. 그래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오렌지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C가 매우 강화되어 면역력이 높아져요. 또한, 시금치보다 칼슘이 4배 이상 많아 성장기 아이들의 몸에 좋은 음식이기도 해요.




견과류는 공부를 하는 학생들과 수험생들에게 추천하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호두는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 전구체가 풍부하고, 비타민 A와 무기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호두를 비롯해 아몬드와 땅콩, 잣 등의 견과류 모두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등의 각종 영양소가 많아 남녀노소 모두가 건강하게 즐길 수 있어요.


녹황색 채소의 대표 음식 시금치는 어린이와 임산부와 같이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데요. 시금치에는 비타민 B와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요. 요즘처럼 날씨가 쌀쌀한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연어는 EPA, DHA 등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요. 그래서 고혈압이나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D가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아요.



몸에 좋은 음식 적포도주는 폴리페놀과 케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감기를 예방하고, 항암 예방을 하는 데에 효과가 있어요. 또한 혈관을 확장해주는 역할을 해 협심증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돼요.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세계 10대 슈퍼푸드입니다! :)


by 대교 2015. 11. 6. 07:00
  • 그라디움 2017.01.17 00:26 ADDR EDIT/DEL REPLY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나씩 챙겨 먹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