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를 많이 알아두면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많이 아실 거예요. 또한 앞으로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한자를 많이 익혀두는 것이 좋은데요. 한자공부는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린이 한자 공부법의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





우리말은 한자어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요. 표음문자인 한글과 표의문자인 한자를 함께 쓰지요. 이로 인해 한자를 배워두면 우리말 실력을 높이기에 좋아, 자녀의 한자 공부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렇다면, 어린이 한자공부는 적절한 시기가 언제일까요? 아이들의 두뇌와 언어 발달 수준이 모두 다르지만, 우뇌활동이 활발한 유아기를 적절한 시기라고 보아요. 창의적 사고를 담당하는 우뇌는 6세 이전에 왕성하게 활동하는데요. 쓰고 외우는 한자 공부 대신 재미있는 놀이로 한자를 인식하면 한자를 익힘과 동시에 우뇌가 자극되며 발달하게 돼요. 특히, 우뇌 발달은 좌뇌까지 영향을 줘 결국 우뇌와 좌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켜요. 그래서 유아기의 한자 공부는 단순히 단어 익히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양 뇌를 고루 발달시켜주는 좋은 교육이 된답니다.






어린이 한자 공부법은 아이의 연령에 맞게 해주시는데요. 유아기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재미있는 놀이로 한자를 인식하는 방법이 좋아요. 유아기의 아이들은 문자나 사물을 그림으로 인식하는 능력이 크기 때문에 그림이자 문자인 한자를 하나의 그림으로 습득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아이가 글을 어느 정도 읽고,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스토리 안에서 자연스럽게 한자가 나오는 그림책이나 만화 한자책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어린이 한자 공부법이에요. 또한, 스티커나 색칠 놀이, 그림 그리기 등의 놀이는 한자 쓰기의 운필력을 기르는 동시에 놀이로써 한자를 재미있게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요.



어린이 한자 공부법은 글자 학습보다는 단어 학습에 비중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설 립(立)'을 배우면 입법, 확립, 독립 등의 단어들을 함께 가르치는 것이에요. 의미의 연관성을 생각하며 암기하면, 어휘력도 확장시킬 수 있어요.


어린이 한자 공부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배운 것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에요. 많은 분들이 어릴 때 배운 것은 커서 잊어버리기 쉽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익힌 것을 꾸준히 활용하면 성인이 되어도 충분히 기억할 수 있어요. 따라서 어린이 한자 공부의 적절한 시기를 잘 활용하여 지도해주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6. 3. 3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