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현장인 학교에서 일어나는 비밀스러운 학교폭력! 그 누구도 가해자나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돼요. 학교폭력은 결코 개인의 문제도 아닌데요. 조금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도 충분히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어요! 새학기를 맞아 들뜬 우리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는 학교폭력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대교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법을 알아볼게요!




학교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범죄인데요. 안타깝게도 많은 피해자 아이들이 폭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심지어 본인 책임으로 생각하기도 해요. 하지만 학교폭력은 우리 모두가 관심 가져야 할 사회문제로, 각자의 입장에서 예방에 힘써주어야 해요.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요. 학교폭력이나 집단 따돌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학교폭력에 관한 규칙을 정하고 이를 자주 확인해주세요. 아이들과 주기적으로 면담을 가지고, 학교 생활 중에서 비밀스럽게 학교폭력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학교폭력 예방법으로 중요해요. 

예를 들어 한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단체로 놀리거나 험담이 많이 나오고, 옷이 찢겨 있거나 더렵혀져 있는 경우가 많을 때면 학교폭력을 의심해야 해요학기 초보다 얼굴 표정이 어두워지거나 학교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싫어하는 행동도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부모님이 늘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를 험한 말과 폭력으로 다루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우리 아이가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놓치지 마세요. 약한 아이를 괴롭히는 것은 옳지 못한 행동임을 알려주시고,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교육해야 해요.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학교폭력 예방법이 있어요. 신체폭력에 대해서는 '하지 마', '싫다'라고 처음부터 단호하게 경고해야 하고, 학교폭력을 혼자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아요. 반드시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외진 곳으로 다니지 않도록 해요. 학교폭력 신고상담센터(국번없이 117)로 전화하여 신고하거나, Wee센터(http://wee.go.kr/)의 고민상담 비밀게시판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의 행복을 위협하는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by 대교 2016. 3. 25.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