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이면 본격적으로 초등학생 체험학습을 시작하는 시기예요. 대부분은 체험학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기대하시는데요. 체험이 주는 즐거움도 포기할 수 없어요. 그래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성공적인 초등학생 체험학습을 하려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어떤 노하우를 더해야 성공률이 높아질까요?^^ 선배 엄마들과 전문가들의 초등학생 체험학습 성공 팁을 들어볼게요 :)  





4월 초등학생 체험학습이라고 해서 꼭 멀리 가야, 또 어렵게 시간을 내야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지하철 한 번이면 왕궁과 왕릉을 다녀올 수 있고, 버스 타고 조금만 가면 전통시장을 만날 수 있어요. 또 동네 뒷산은 온갖 야생화와 나무를 만날 수 있는 좋은 체험지예요. 거창한 체험지에 욕심내기보다 가깝고 평범한 곳이라도 자주 찾는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체험지는 붐비지 않는 시간에 쾌적하게 체험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요. 평일 또는 휴일 이른 아침 시간을 활용해보세요^^





초등학생 체험학습지의 모든 것을 알아둘 필요는 없지만 체험지의 개요 정도는 알고 가야 좋아요. 흥미를 북돋우고, 현장에서 신나게 활동하는 동기를 마련해주는 정도로 사전 학습을 시켜주세요. 또한, '일단 가서 보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가는 것보다는 체험 내용을 아이가 어느 정도 아는지 파악하고, 무엇을 볼 것인지 정해야 아이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아무리 좋은 체험지라도 아이에게 흥미로운 것이 없으면 무의미해요. 그래서 초등학생 자연 체험학습 등에서는 오감을 동원해 살피는 노하우가 필요한데요. 산에서 풍경만 훑어보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 멈춰 앉아서 새 소리나 물 흐르는 소리에 집중해본다든지, 풀포기 밑을 지나가는 곤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박물관 건물에서 숨은 공간 찾아보기, 옛 건축물을 기둥, 서까래 등 부분으로 나눠 살펴보기 등으로 변형해 응용해보아도 좋습니다^^


4월 초등학생 체험학습 바다에 뛰어들기 전, 성공 노하우를 참고하여 체험학습의 완성도를 높여보세요! :)



* 출처: 미즈코치 4월호(글 글 김현미 기자, 김유림 기자)







by 대교 2016. 4. 1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