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내신성적을 탄탄하게! 1학기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은?

4월 말이면 대부분의 중학교에서 1학기 중간고사를 펼치는데요. 새 학년이 시작되고 처음 치르는 1학기 중간고사이기 때문에 공부를 게을리할 수 없죠. 효과적인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으로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내신성적을 탄탄하게 만드는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을 살펴볼게요 :)





많은 학생들이 '이번 시험은 저번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거야', '전 과목 100점을 맞을 거야'라는 식으로 목표를 정하는데요. 목표는 보다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아요. '국어와 영어가 약하니 두 과목은 적어도 80점 이상은 맞아야 해' 또는 '서술형이 약하니 서술형 문제들을 집중해서 풀어볼거야'라는 식으로 세부적인 목표와 계획을 잡아보세요. 만약 수학 과목에서 20점을 올려야 한다면 막연하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20점을 올리는 방법, 예를 들어 고득점 위주로 공부한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효율적인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이에요.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 두 번째는 시험 전까지 복습을 철저하게 하기예요. 내신성적을 탄탄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시험 전에 몰아서 공부하지 말고 배운 것을 그날, 그 주에 복습해주세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한 것들은 놓치지 않고 필기하고, 복습하며 모르는 것들은 문제집으로 보충하면 점수는 충분히 높아질 거예요.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 세 번째는 틀렸던 문제들의 원인을 찾는 거예요. 시간이 부족해서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했더라면 시간 분배 연습을, 헷갈려서 정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개념 이해를 확실히 하는 연습을 하는 건데요.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며 자주 틀리는 유형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취약한 과목 및 유형들을 집중해서 공부해주세요. 




내신성적을 탄탄하게 만드는 중학교 중간고사 공부법은 중간고사뿐만 아니라 기말고사, 나아가 수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요. 이번 시험만을 목표로 두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점수를 올리는 습관을 쌓아가도록 노력해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