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엄마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초등학생 자격증 종류!

학교와 학원 공부에도 바쁜 하루를 보내는 초등학생 친구들 중에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친구들도 많아요. 일찍 진로를 결정했거나, 입시, 취업, 중·고등학교 때의 공부에 도움을 받기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초등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종류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초등학생 자격증 종류로는 먼저, 한자 자격증이 있어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최하는 한자 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없고, 1~3급까지 국가공인자격이 주어지는데요. 나이가 어리다면 낮은 급수부터 천천히 도전해보세요. 7급까지는 읽기만 가능해도 도전해볼 수 있으며, 6급부터는 쓰기 시험이 추가되므로 이를 대비해 받아쓰기 공부를 미리 하는 것이 좋아요.

한자 자격증 시험은 연간 2번 진행되고, 한자/어휘/독해 과목을 시험보게 돼요. 인터넷으로 접수해야 하며, 1~2급은 21,000원, 3~5급은 17,000원, 6~9급은 15,000원의 검정비가 필요합니다.





초등학생 자격증 종류 두 번째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이에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한국사 학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험으로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해요. 고급(1,2급), 중급(3,4급), 초급(5,6급)으로 나누어지고, 합격 점수에 따라 등급이 인정돼요. 아이가 역사에 관심이 많고 학습 수준이 높다면 중·고등학생 수준인 중급에 도전해봐도 좋아요. 시험은 연간 4회 진행되고, 대학 수시모집과 공기업 및 민간기업 채용이나 승진시 반영된다는 점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초등학생 자격증 종류 세 번째는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이에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며, 워드프로세서 다음으로 초등학생 아이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기도 해요.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2급까지는 중학생도 어려움 없이 취득할 수 있어요. 연간 필기 3회, 실기 3회 시행되며, 실기 시험 1급은 MS Office 2007 중 Excel 2007, Access 2007, 2급은 Excel 2007 과목이 진행됩니다.



오늘 알아본 초등학생 자격증 종류들은 아이가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이에요. 처음부터 높은 급수를 취득하기보다는 아이 수준에 맞춰 목표를 잡고 공부하도록 지도해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