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초중등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정을 추진하였어요. 이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지필평가 형식의 중간·기말고사 대신 초등·중학교 수행평가만으로 교과 성적을 매긴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래서 수행평가 비중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이를 대비할 수 있는 학습법이 중요해졌는데요. 눈높이와 함께 초등 및 중학교 수행평가 확대에 따른 학습법을 알아볼게요!







[ 교과서 단원별 학습목표와 요구 능력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해요! ]

교과서의 지식을 단순 암기나 벼락치기식으로 공부했다면 이제는 내용을 잘 이해하고 실행해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수행평가 비중 확대는 지식의 유무 평가가 아닌, 수업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판단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어요.


[ 막연한 부담감을 떨치는 자세도 필요해요! ]

초등 및 중학교 수행평가 확대는 교과서 내용을 기본으로 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어요. 단지, 결과보다 수업에 충실하도록 그 평가 방식만 달라진 것이에요.


[ 학교별 수행 평가 계획을 사전에 확인하세요! ]

수행평가는 계획에 따라 실시하기 때문에, 학기초에 나눠주는 알림장이나 가정통신문을 잘 살펴봐야 해요. 학교 알리미 사이트(http://www.schoolinfo.go.kr)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국어 ]

작품을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 공부 습관과 친구들과 토론하며 생각을 비교 정리해야 해요. 그래서 읽기 연습, 교과서 예습,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고, 발표에 친숙하도록 해야 해요.


[ 수학 ]

수학 과목은 문제를 푸는 과정이 정확한지 평가하고, 문제 만들기 등의 논술형 문제가 출제돼요. 그래서 평소 풀이 과정을 점검하고, 공식의 원리, 도형의 전개도를 직접 그리거나 제작해 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 사회 ]

조사를 통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조사 보고서가 많이 활용돼요. 그래서 단순 사실만 나열하기 보다 조사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차별화된 보고서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사진과 표를 보고 유추하거나 그래프를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과학 ]

초등 및 중학교 수행평가 확대에 따라 과학과목은 실험 실습과 실험 보고서 작성이 많이 활용돼요. 실험 주제에 맞게 실험 도구를 선택하고, 잘 시행했는지를 확인하는데요. 그래서 모듬원과의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력과 실험계획, 스스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 및 중학교 수행평가 확대에 따른 적절한 대비법! 눈높이와 함께 하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6. 5. 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