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눈높이 스쿨수학] 자주 틀리는 고학년 초등학교 수학문제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수학 학습 또한 수준이 높아져요. 그래서 초등학교 수학문제들을 아이들이 풀다 보면 자주 틀리는 문제들도 자연스럽게 생기는데요. 이러한 문제들은 유형과 푸는 방식만 정확히 알면 정답을 맞힐 수 있어요. 오늘은 눈높이 스쿨수학과 함께 고학년 수학 교과서 단원과 연계하여 자주 틀리는 초등학교 수학문제들을 알아볼 텐데요. 단원을 공부하는 방법과 정답을 맞히는 해법을 제시해드릴게요! :)





자연수끼리의 곱셈과 나눈셈이 완성되는 단계예요.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기능을 숙지하고, 분수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대한 기초가 되어 계통성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요.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일반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 눈높이 스쿨수학 4세트 14페이지 10번 ]




▶ 자주 틀리는 초등학교 수학문제 해답 Tip

두 수의 곱셈을 세로로 계산할 때 자릿값을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아요. 세로셈을 할 때에는 일의 자리와의 곱은 일의 자리에 쓰고, 십의 자리와의 곱은 십의 자리에 써야 한다는 것에 유의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직육면체를 다룰 때에는 각기둥을 다룰 때 사용하는 '밑면', '옆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위에서 보이는 면', '앞에 보이는 면' 등의 생활 용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특히, 전개도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여러 전개도를 직접 접어 보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아요.



[ 눈높이 스쿨수학 4세트 15페이지 7번 ]




▶ 자주 틀리는 초등학교 수학문제 해답 Tip

서로 마주 보는 두 면의 눈의 수의 합이 7이에요. 따라서 (1,6), (2, 5), (3, 4)가 서로 짝 지어져서 마주 보고 있다는 것을 먼저 생각해야 해요. 그리고 주사위의 눈이 1인 면과 마주 보는 면, 즉 평행인 면을 찾는데요. 평행한 두 면은 만나지 않으므로 만나는 모서리가 없는 면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해주세요.




무조건 나누는 수가 자연수가 되도록 나누는 수와 나뉠 수의 위치를 옮겨 계산하면 된다는 방법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소수의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여 나누는 수와 나뉠 수의 소수점의 위치를 적절히 이동하여 자연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눈높이 스쿨수학 8세트 17페이지 서술형 ]




▶ 자주 틀리는 초등학교 수학문제 해답 Tip

몫의 소수 열째 자리 숫자를 구하는 문제예요. 직접 몫을 소수 열째 자리까지 구해서 푸는 방법도 있지만 반복되는 숫자를 찾아 쉽게 구하는 방법도 있어요. 2.38÷1.1=2.1636363…에서 보면 63이 반복되는데요. 반복되는 규칙을 보면서 몫의 소수 둘째 자리부터 소수점 아래 짝수 자리 숫자는 6, 홀수 자리 숫자는 3이므로 몫의 소수 열째 자리 숫자는 6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 자주 틀리는 저학년 문제 알아보기

http://blog.daekyo.com/2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