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공부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도 해요. 그래서 시험 기간에는 시간관리를 계획적으로 잘해야 하는데요.

앞으로 있을 기말고사나 2학기 중간고사를 잘 보기 위해 시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험 잘보는 법, 3:3의 원칙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시험공부를 할 때 시간 배분을 잘하지 못하면, 공부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이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시험 계획은 평상시 시간관리와 차별화되어야 하는데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내용을 정리하고, 최대한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철저한 계획이 필요해요. 시험 공부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3:3의 원칙은 무엇일까요?^^


[ 3:3의 원칙 ]

3주 전에 시작해서 3번 반복하는 것! (3주 전에 x 3번 반복)





즉, 시험 D-3 주 전에는 학습 내용을 1회 반복하고, 시험 D-2 주 전에는 학습 내용을 2회 반복하고, 시험 D-1 주 전에는 학습 내용을 3회 반복하는 것을 의미해요. (출처: [함께하는 마라톤, 학습코칭] 신종교 교수)






우선, 시험 D-3 주 전에는 시험 정보를 수집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중점으로 공부해주세요. 여기서 '정보 수집'이란 시험기간과 시간, 과목, 유형, 범위, 출제자 등을 아는 것을 의미해요. '내용 이해'는 교과서, 필기, 전과나 자습서를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는 시간이에요.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험 잘보는법으로 시험 D-2 주 전에는 과목당 문제집 1권 씩 분량의 문제를 풀어주세요. 잘 이해하고 있는 것과 잘 이해하지 못한 것을 구분하며 내가 무엇을 이해하고, 못했는지를 점검하는 시간이에요.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험 잘보는법으로 시험 D-1 주 전에는 공부한 내용을 통합하고 종합 문제들을 풀어주세요. 우선, 3주 전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데요. 과목별로 교과서, 요약, 필기노트를 복습해요. 그다음 2주 전에 학습한 내용(문제풀이)을 복습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시험 범위를 아울러 종합문제를 풀어주시면 돼요^^






앞으로 있을 시험에서 3:3의 원칙만 기억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효과적인 시험 준비 전략도 눈높이와 함께 합니다! :) 







by 대교 2016. 5. 12.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