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꼭 알아야 할 생활상식! 자전거탈때 주의할점은?

야외 스포츠 하기 좋은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벼운 마음으로 자전거를 탈 때에도 항상 준비가 필요해요. 그렇지 않을 경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자전거탈때 주의할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나들이 시즌에 맞춰 꼭 알아야 할 생활상식! 자전거탈때 주의할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생활상식으로 자전거탈때 주의할점 첫 번째는 보호장비를 꼭 착용하는 것이에요. 자전거는 하이브리드, 로드, 산악, 미니벨로 자전거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용도에 따라 빠른 스피드를 내기도 하고, 차도를 달리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 고글, 장갑, 자전거 전용패드 바지, 바람의 저항을 낮춰주는 기능성 타이즈 등을 착용해주시면 돼요.






자전거를 탈때에도 교통법규는 반드시 지켜야 할 생활상식이에요. 그래서 자전거탈때 주의할점으로 자동차 운행과 마찬가지로 음주 후 운행은 금지이며,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건너야 해요. 또한 가급적이면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차도 우측에 가장자리에 붙어서 운행하는 것이 안전해요. 자전거를 도로나 공공장소에 무단으로 방치하는 것도 올바르지 못한 행동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전거 운행 시 이어폰을 끼고 달리시는데요. 이어폰으로 노래를 크게 듣을 때에는 주변 소리에 빠르게 반응하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차나 사람이 갑자기 나타났을 때처럼 갑작스러운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가 어려워 위험한 상황에 쉽게 노출될 수가 있어요. 또한 속도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남에게 위협이 될 정도로 과도하게 속도를 내는 것은 지양해주세요.





나들이 시즌에 꼭 알아야 할 생활상식! 자전거탈때 주의할점 잊지 마시고, 안전한 자전거 운동을 즐기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