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포인트만 쏙쏙! 굶지 않고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은?

초여름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은데요^^ 매일 칼로리를 계산해야 답이 나오는 다이어트보다 쉽고, 배고픔을 참는 다이어트보다 덜 고통스러운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이 있다고 해요! 건강을 지키며 체중감량까지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과연 무엇일까요? 미즈코치와 함께 포인트만 쏙쏙 뽑은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을 알아볼게요! :)





'배고파'라는 생각이 들 때는 실제로 에너지와 영양소가 필요해 위에서 공복감을 느끼거나 뇌에서 스트레스, 외로움, 무료함 등 때문에 심리적 허기, 즉 식욕을 느끼는 경우 2가지예요. 어떤 경우든 영리하게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은 바로 물을 한두 잔 마시는 것인데요. 공복감을 느낄 때 몸이 정말 원하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물일 수 있어요. 뇌는 갈증과 배고픔을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식욕이 폭식을 부치길 때에도 물을 한 잔 마시면 음식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한 템포 늦출 수 있어요.







'많이 먹어서 배부르다'를 느끼기 위해서는 공복감과 식욕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즉 배도 만족하고 머리도 만족할 때까지 먹는 것인데요. 식욕은 음식을 먹는 환경에 따라 어느 정도 조정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그릇의 크기를 줄이는 것인데, 연구에 따르면 큰 그릇에 음식을 먹는 사람이 작은 그릇에 먹는 사람에 비해 평균 16%를 더 많이 먹는다고 해요. 큰 그릇에 담긴 음식이 작아보이는 착시현상 때문인데요. 따라서 유아용 밥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여기에 밥을 소복하게 담아 먹으면 적은 양으로도 머리가 만족하는 식사를 할 수 있어요. 숟가락 대신 젓가락을 사용하면 한 번에 먹는 음식의 양도 줄어 성공적인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을 실천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으로 적게 먹는 방법이 나오는데요. 실제로 우리 몸은 그렇게 기계적이지 않아요.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뇌는 몸을 기아 상태로 인식해 지방을 저장하라고 명령해요. 이는 다이어트보다 생존을 우선시하기 때문인데요. 덜 먹어도 어느 순간 정체기가 오고, 이 시점에서 섭취량을 늘리면 다이어트의 적! 요요가 찾아와요. 그래서 몸을 기아모드로 바꾸지 않고 꾸준히 감량하는 유일한 식사법살이 덜 찌고 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에요. 매 끼니 채소로 몸을 먼저 채우면 공복감과 섭취 칼로리를 함께 덜 수 있으므로, 샐러드와 나물 접시는 가장 먼저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으로 칼로리 섭취 증가를 막기 위해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좋아요. 또한, 식사 계획을 세우면 다음 끼니가 무엇일지, 얼마나 먹을지를 염두에 두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조절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가급적 건강한 식단을 미리 정하는 것도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지름길이 된답니다! :)




* 출처: 미즈코치 5월호(글 김현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