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부모의 필수 육아상식! 착한아이 콤플렉스란?

부모님의 말을 잘 들을 때면 대부분 '우리 00 참 착하네~'라고 칭찬을 하게 되는데요. 아이가 착한아이가 되기 위해 부모님의 눈치를 보고,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있다면 '착한아이 콤플렉스(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아이의 건강한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빠르게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모님의 필수 육아상식! 착한아이 콤플렉스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부모님이나 주변인들로부터 착한아이라는 반응을 얻기 위해 스스로 내의 욕구를 억제하고, 이를 행동이나 말로 반복하는 것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장난감을 사고 싶은데도 이를 말하지 않는다거나, 뛰다가 넘어져도 울지 않으려고 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인데요. 이는 '나는 착해야 한다'는 생각으로부터 나오며, 유아기에 필수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의존 욕구를 억압해 스스로 규정을 만들고 이에 얽매여 생활하게 만들어요.






육아상식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평소의 행동으로 의심해볼 수 있어요. 아이가 타인의 눈치를 많이 본다거나 하고 싶은 말을 잘 안 하고, 타인의 의견에 순종적인 성향을 과하게 보인다면 착한아이 콤플렉스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해요. 이러한 행동들은 결국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내면을 위축시키거나 우울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이가 과도하게 소심한 모습을 보일 때에도 착한아이 콤플렉스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육아상식 착한아이 콤플렉스는 아이의 자존감을 낮추고 자신감을 결여시키기 때문에 어른으로 성장했을 때에도 사회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기가 쉬워요. 특히, 엄격한 가정이나 부모님께 자주 훈육을 받는 아이들이 '착해야 사랑받을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아이가 울거나 싫다는 감정을 표현할 때 야단치기 보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것이 먼저이며, '잘못을 해도 부모님은 나를 사랑해'라는 믿음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관찰해주시고, 도와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