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건강을 위해 모유수유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쌍둥이나 다둥이 엄마들의 경우 모유수유를 할 수 있을지 걱정부터 앞서게 돼요. 혹시나 모유량이 부족해서 두 아이 모두 배부르게 먹이지는 못할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쌍둥이도 모유수유가 가능할까요? 오들은 신생아 육아 상식으로 쌍둥이 모유수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





신생아 육아 상식으로 쌍둥이 모유수유에 대한 답은 우선, '가능하다'예요. 많은 쌍둥이 또는 다둥이 엄마들은 모유수유에 대한 걱정으로 모유수유를 포기하기도 하는데요.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오히려 아기가 원할 때마다 수유를 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를 동시에 모유수유하게 되면 양쪽 젖이 동시에 자극이 돼 모유량도 늘어나게 돼요. 하루에 3L 이상의 모유가 나온다는 보고도 있을 만큼 쌍둥이 모유수유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모유는 생후 3~4일 정도부터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쌍둥이 모유수유는 두 아이를 동시에 같이 먹이거나, 한 아이를 먹이고 바로 이어서 다른 아이를 먹이는 방법, 한 명씩 따로 먹이는 방법이 있어요. 다만, 한 명씩 따로 먹이는 방법은 엄마가 좀처럼 쉴 시간을 만들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30일~45일 정도 모유수유가 제대로 자리잡을 때까지는 엄마의 수고가 필요하고, 그 이후로는 아기의 수유텀이 늘어나 모유수유가 보다 수월해지게 돼요.




특히, 신생아 육아 상식으로 쌍둥이 모유수유를 성공시키려면 엄마의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한데요. 두 아이 또는 다둥이들을 먹이는 만큼 식사를 성인의 하루 권장량보다 1000Kcal 정도 더 보충하는 것이 좋고, 갈증이 날 때마다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모유수유에 좋은 등푸른생선(꽁치와 고등어 등)과 양상추, 굴 등을 잘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쌍둥이 모유수유를 하고 계시다면 아기들의 몸무게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모유수유가 아이에게 주는 이로운 장점들이 많은 만큼 미리 짐작으로 포기하지 마시고, 모유수유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6. 5. 26.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