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필평가는 물론 수행평가의 서술형 문항 비중이 확대되고 있어요. 고득점을 위해서는 서술형 문제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한 것이죠. 변별력을 결정하는 서술형 문제는 보통 고난이도인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평소 준비하지 않으면 득점을 놓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초등학교 서술형 문제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평소 접해보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들기 마련이에요. 평소 서술형 문제를 다양하게 접해 둔다면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잘 풀 수 있어요. 특히 아이들은 긴 문장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긴 문장을 읽고 이해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하도록 해요. 이 연습만 잘 한다면 아는 문제를 놓치는 일은 없을거예요.




문제집보다는 교과서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서술형 문제는 보통 학습 목표 안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학습 목표에 관한 내용을 실생활에 연결해 문제로 나오곤 해요.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도록 해요. 또한 교과서에 나오는 그래프, 표, 그림, 사진 등을 모두 이해해 서술형 문제에 응용되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해요. 그림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도 서술형 문제를 푸는데 효과적이에요.  






초등학교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보통 문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바로 글로 써내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땐 문제에 대해 이해한 부분이나 정답 관련된 내용을 자유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결과적으로 정답을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처음에는 정답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요. 그렇다고 해서 아이의 말을 끊으면서 방향을 틀기보다는 아이가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서술형 문제를 푸는 데는 이해력과 집중력이 필요해요. 올바른 방법으로 공부하며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by 대교 2016. 6. 24. 09:30